초록 close

설화를 통한 자기성찰 방법의 실행 연구황혜진이 연구는 설화를 매개로 하여 자기성찰의 교육 방법을 수행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는 실행 연구이다. 이 연구에서 말하는 자기성찰은 이미 완전히 만들어진 자기를 되돌아보는것이 아니라, 상징적이며 문화적인 매개를 통해 자기를 발견, 형성하고 변화시키는 것까지 포괄한다. 자기성찰을 위해 이 연구는 두 단계의 교육적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그 하나는설화에 대한 즉각적인 반응으로 공감과 거리감 반응을 기술하게 한 것이고, 다른 하나는그러한 반응에 대한 메타적인 반응을 쓰게 한 것이다. 이 연구에서는 메타반응지를 분석하여 설화를 통한 자기성찰의 작용을 이해하려 하였다. 메타반응지는 자기성찰이 이루어지는 다양한 방식을 보여주었다. 첫째는 이미 알고 있는 자기의 재확인으로서 여기에는 자신의 체험에 조회하여 기존의 자기를 재생산하거나 가치의식을 강화하는 하위 유형이 있다. 둘째 유형은 자기에 대한 앎이 증진되는 것이다. 이 유형에는 지각 방식과 관점의 이해, 가치 명료화, 강박된 관심에 대한 이해 등의자기 성찰 방식이 속한다. 마지막으로, 몰랐던 자기 탐구라는 셋째 유형 분류에는 부정형의 발견과 공존이라는 자기성찰의 양상이 기술될 수 있었다.


An action research of self-reflection method throughnarrativesHwang, Hye-jin.This study is action research which performed educational method for self-reflection through narratives and analyzed the result of that. The self-reflection, asmentioned in this study, included not only just reflecting themselves madecompletely and already, but also the finding, forming and changing of themselvesby the medium of others which is symbolic and cultural. For designing the educational program of self-reflection, this study set 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