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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쓴이는 본 글에서 "존"이라는 기물의 기원과 형태변화를 시대적으로 구분하면서 그 계승성을 파악해보고자 하였다.이 기물은 지금으로부터 6,000년경 趙寶溝文化(Zhao Bao Gou)에서 기원하였다. 기원당시는 밑바탕부분과 몸통부분의 연결부분이 둔각에서 직각으로 변하는 형태였다. 그렇지만 아가리 부분은 뚜렷한 구별은 없다. 즉 몸통부분과 아가리부분이 그대로 이루어졌다.조보구문화에서 만들어진 기형은 지금으로부터 약 5,500년전 무렵에 발달한 紅山文化(Hong San)에서도 그대로 사용되었다. 홍산문화에서 사용되던 존은 조보구문화의 존과는 큰 차이가 없다. 그러던 것이 지금으로부터 5,000년전 무렵의 소하연문화시기에 들어오면서 변형이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다. 즉 기원시대부터 그대로 이어져 내려오는 계통과 다른 하나는 밑바탕부분과 몸통부분 그리고 아가리부분이 확연하게 구별되는 형태로 나타난다. 후자의 존은 전체 小河沿文化(Xiao He Yan)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지금으로부터 4,300여년전 소하연문화를 뒤이어 청동기시대로 진입한 夏家店下層文化(Xia Jia Dian)에서는 소하연문화의 존을 그대로 이어받으면서 외부에서 온 것으로 추정되는 삼족기와 결합하는 형태를 보인다.즉 존의 몸통과 삼족기의 다리부분이 결합하여 "존형세가랑이솥"이 형성되는 것이다. 이 세가랑이솥은 하가점하층문화의 대표적인 기물이 되었고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을 볼 수 있다. 조보구문화에서 하가점하층문화까지 약 4,000년 가까운 기간 동안 한 특징을 유지하고 각 문화 시기마다 약간의 변형을 가져오면서 이어지는 것을 볼 수 있다.위와 같이 계승되는 현상은 단순하게 기물의 전승으로 생각할 수도 있지만 다른 한편으로 요서지역 고대인들의 전통관계도 고려해봐야 할 것이다. 즉 시대에 따라 문화현상은 약간씩 다르게 나타나는데 현대인들은 그 다른 현상을 각기 독립적인 시대문화로 구분한다. 그렇지만 그 지역 고대인들은 면면히 이어져 내려오는 것을 짐작해볼 수 있다.이것은 문화적인 현상뿐만 아니라 최근 중국학계에서 발표한 체질인류학적인 자료에서도 볼 수 있다. 그러므로 앞으로 이 지역의 역사를 연구하는데 있어서 이러한 계승성에 대한 충분한 고려를 해야 할 것이다.


To elucidate the origin and its cultural continuity of “June”, which was originated from Zhao Bao Gou Culture (趙寶溝文化) about 6000 years ago, I tried to see a change in typological characteristics of the vessels found in various cultures prospering in the same district. After “June” was started to be used by ancient people of Zhao Bao Gou Culture (趙寶溝文化), the vessel was still used during Hong San Culture (紅山文化) without no remarkable changes in morphology. In addition, after the shape of the vessel was changed into much variant form during Xiao He Yan Culture (小河沿文化) period, “June” is finally transformed into much altered form during Xia Jia Dian Lower Culture (夏家店下層文化), a bronze culture prosperous about 4300 years ago. Among various cultural remains found in Xia Jia Dian Lower Culture (夏家店下層文化), “Junexing-li” is regarde as one of the most numerously found, symbolic vessels. In this study, I try to suggest that possible continuity of the people living in the district might be a main factor of the typological similarity of “존” during such a long time period. Even though it could not be easily denied that cultural influences among them might induce the typological similarities of the vessels as well, the people continuity theory should be sufficiently considered in the forthcoming related studies. because the pattern was also identified in the data of physical anthropology reported in Chinese mainl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