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본 연구는 친사회적 행동 증진활동에의 참여가 유아의 정서지능과 친사회적 도덕추론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고, 유아의 성에 따른 차이를 규명하고, 정서지능과 친사회적 도덕추론간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실험 집단의 경우, 전체 정서지능과 정서 인식과 표현, 정서에 의한 사고 촉진, 정서지식의 활용, 정서의 반영적 조절 등 정서지능의 각 하위 영역이 통제 집단에 비해 유의하게 향상되었고, 정서지능에서의 성차는 여아의 정서의 반영적 조절 점수가 남아에 비해 더 많이 상승했고, 유아의 친사회적 도덕추론 능력은 유의한 차이가 나타냈으며, 정서지능과 친사회적 도덕추론간 상관 관계는 전체 정서지능 및 정서지능의 하위 요인 모두 유의한 정적 상관을 보였으며, 특히 양자간의 상관계수는 사후검사에서 더 높게 나타났다.


The Effects of Prosocial Behavior Improvement Program on Children's Emotional Intelligence and Prosocial Moral Reason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