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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광고회사의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측정항목의 개발을 통해 광고회사의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구성요인별 중요도를 살펴보고, 어떠한 요인에 우선순위를 두는 것이 바람직한가를 연구하였다. 연구결과, 광고회사의 지속가능발전의 측정항목은 <사회적 차원> 6문항, <경제적 차원> 6문항, <환경적 차원> 10문항으로 총 22개의 문항이 정제되었다. 차원별 중요도를 살펴보면 <경제적 차원>이 0.584로 중요도가 가장 높게 평가되었으며 <사회적 차원>은 0.302, <환경적 차원>은 0.114로 상대적으로 중요도가 낮게 나타났다. 세부항목별로 살펴보면 <사회적 차원>은 투명한 경영활동요인에 해당되는 문항보다는 효율적인 직원관리요인에 해당되는 문항이 가중치가 높게 나타났다. <경제적 차원>의 중요도 및 우선순위 분석결과 ‘지속적인 이윤창출’이 상대적 중요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이는 전체적인 가중치에서도 가장 비중이 큰 것으로 평가되었다. <환경적 차원>은 ‘친환경제품사용’이 중요도가 가장 높게 평가되었으며, ‘크리에이티브 구성시 환경인식에 대한 반영’, ‘최고 경영자의 환경문제 인식’순으로 평가되었다. 본 연구는 광고회사의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평가지표를 개발함으로써 향후 광고회사의 지속가능발전의 수준을 평가지수를 통해 비교 평가할 수 있으며, 우선순위별로 가중치를 두어 효율적인 경영을 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다고 본다.


This study was intended to index for sustainable development of advertising company and to identify it in respect to the importance level of composition factors and the order of priority The type of SDIs(Sustainable Development Indexes) of advertising company was composed 3 categories, 22 items were selected. The distribution of the items were as follows; 6 social; 6 economic and 10 environmental. The results showed economic category was 0.584, Social category was 0.302 and environmental category was 0.114 in terms of the impotance level of category. Weight of clean business activity was higher than weight of efficient employees management in social category. Weight of continuos making profit was higher than the other in economic category. Using Green products was the highest weight in environmental category. As a result, this study would be able to compare the level of sustainable development of advertising company by implementing indexes and offer basic data for conducting efficient management by weighting the order of prior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