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본 연구는 대학 교수자가 강의를 스스로 평가하고 성찰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강의자가진단도구를 개발하고, 도구의 타당화 및 관련 변인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였다. 한 대학에서 강의를 담당했던 116명의 교·강사를 대상으로 8개 배경변인 이외에 23개의 자가진단 문항을 필요도와 이행도별로 응답하도록 했다. 다국면 라쉬모형을 적용한 문항 적합도 분석에 의해 이행도에 있어서 한 개를 제외하고 문항들이 모두 타당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요인분석 결과는 문항을 구성하는 요인이 필요도와 이행도간에 차이가 발생한다는 것을 보여주었으며, 반응범주곡선을 이용하여 자가진단도구에서 5점 평정척도를 사용한 것이 적절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내적일관성 신뢰도분석 결과는 비교적 높은 신뢰도를 보여주었지만, 필요도에 비해 이행도는 낮은 수준을 보였다. 한편 자가진단 결과는 필요하다고 인식하는 것보다 실제 이행하는 수준이 낮게 나타났고, 자가진단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 변인으로는 필요도에 있어서 교수의 소속대학과 연령 및 강좌규모가 있었으며, 이행도에 있어서는 교수의 성별이 발견되었다.


Validating a self-diagnosis instrument developed for university instructors and analyzing the related variab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