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기업의 글로벌화와 관련된 연구는 고전적인 무역이론에서부터 다국적대기업(MNE: multinational enterprise)의 등장에 이르기까지 오랜기간 다양하게 전개되어왔다. 기업의 글로벌화를 설명하는 가장 일반적인 모형은 단계모형이며 대표적으로 웁살라 모형 등이 있다. 하지만 이러한 기존 글로벌화와 관련된 연구는 다국적대기업(MNE)에 치우친 경향이 있으며 첨단기술중심의 벤처기업의 글로벌화를 설명하는데에는 한계가 있다. 빠른 글로벌화와 지식 및 기술집약 등의 특징을 나타내는 벤처기업의 글로벌화는 특정시점에서 어느 한 부분의 작용에 의한 것이라기 보다는 그 기업이 보유한 자원이나 역량의 수준, 최고경영자의 시각과 의지, 환경적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이뤄지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벤처기업의 글로벌화를 단순히 기능적인 차원에서 접근하지 않고 최고경영자, 자원 및 역량, 그리고 환경의 동태적인 상호작용과 조정의 결과인 메커니즘으로 보는 통합적 접근을 시도하였다. 본고에서는 디지털위성방송수신기 분야의 대표적인 벤처기업인 휴맥스의 사례를 통해 벤처기업의 글로벌화의 동태적인 과정을 선택 메커니즘, 학습 메커니즘, 그리고 조정 메커니즘의 3가지 측면에서 분석해 보았다. 요컨대 벤처기업의 글로벌 경쟁력은 적절합 지역적 범위의 선택과 광범위한 시장지식의 획득 및 다양한 기술적 학습, 그리고 효율적인 조정활동의 요소가 조화를 이룰 때 창출될 수 있다.


This paper proposes a framework to analyze a small firms global expansion on the basis of the mechanism perspective through the case study on Humax in Korea. Humax is one of the most successful international new ventures in Korea, which is a leading company in European open digital set-top box market. We found three generic mechanisms for global expansion of a small firm from the case of Humax. These are selecting, learning, & coordinating. Selecting is about choosing the appropriate geographical focus & mode of international entry. Learning process concerns international new ventures absorptive capacity. Coordinating process is related to combinative capabilities & integration of global activities. Humax chose the location that offers opportunities of learning & growth. The company was able to acquire core knowledge about market & technologies by global learning. & the company could accelerate knowledge absorption & new capability building via effective coordinating of global activit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