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학교에서 하루 평균 6시간 이상의 수업을 받고 있는 고등학생들이 습득해야 할 교과 내용은 상당한 분량에 해당한다. 그들이 어떻게 하면 효과적으로 공부할 수 있느냐의 문제는 깊이 생각해 볼 문제이다. 이에 본 연구는 최근 학습효과를 높이는 학습전략의 하나로 주목받고 있는 CSQ3Rs 독서전략이 고등학생들의 학습태도, 자기효능감 및 읽기이해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하여 고등학생들의 효과적인 학습 적용과 교사들의 수업 적용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연구대상은 2006년 11월 6일부터 12월 1일까지 강원도 W시의 청소년수련관 학습능력계발 프로그램에 참여한 강원도 W시의 인문계 고등학교 남녀학생 67명 중 학습능력이 비슷한 51명을 대상으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구성하여 4주간 12회에 걸쳐 실시하였다. 측정도구는 학습태도검사, 자기효능감검사를 사전, 사후 검사로 사용하였고, 본 연구에서 제시한 연구문제 해결을 위해 사전검사를 공변인으로 하는 공변량 분석(ANCOVA)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첫째, CSQ3Rs 독서전략은 학생들의 학습에 대하여 학습태도를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음이 입증되었고 둘째, CSQ3Rs 독서전략은 자기효능감을 높이는 효과가 있었으며 셋째, CSQ3Rs 독서전략은 읽기이해능력을 높이는 효과가 있음이 입증되었다. 이에 CSQ3Rs 독서전략이 고등학생의 학습장면에 적용되어야 함을 제언하고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CSQ3Rs reading strategy on improvement of learning attitude, self-efficacy, and reading comprehension ability of high school students. The subjects of this syudy were 51 high school students who were attending at high school in Wonju. Last analysis subjects except dropout are 24 experimental groups, 27 control groups. To analyze data, ANCOVA were executed. The major results of this research were as follows. First, CSQ3Rs reading strategy affected significantly on improvement of experimental group's attitude of learning. Second, CSQ3Rs reading strategy affected significantly on improvement of experimental group's self-efficacy. Third, CSQ3Rs reading strategy affected significantly on improvement of experimental group's reading comprehension ability. The results of this research suggest CSQ3Rs reading strategy was affirmative effect improvement of learning attitude, self-efficacy, and reading comprehension ability of high school students. Therefore CSQ3Rs reading strategy can be presented by the alternative of traditional lecture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