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최근 대표적인 온라인 활동으로 꼽히고 있는 블로깅(Blogging)을 통해 이를 즐기는 사람들 (Blogger)은 자아의 성장, 확장된 사회적 관계망 또는 지식수준의 향상 등의 의미 있는 경험을 하고 있다. 이 연구는 한국 성인들의 블로깅에 관한 경험을 학습 형태로 가정하고, 사회인지이론의 하나인 자기조절학습 (Self-regulated learning: SRL)의 틀로 분석함으로써 블로깅을 통한 성인학습의 가능성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다시 말해, 블로거가 블로깅 프로세스에 어떻게 자기조절의 전략을 의식적 또는 무의식적으로 적용해가며 보다 의미 있는 학습을 만들어가고 있는지를 살펴본 것이다. 이를 위해 한국 내 블로그 서비스 중 하나인 싸이월드를 이용하는 성인을 대상으로 100명의 온라인 서베이와 15명과의 온라인 인터뷰를 실행하였으며 데이터는 자기조절학습의 8가지 요소에 따라 분석되었다: (1) 목표 수립 (Goal setting); (2) 계획 (Planning); (3) 자기 동기유발 (Self-motivation); (4) 주의력 조절 (Attention control); (5) 학습전략의 적용(Application of learning strategies); (6) 자기 진단 (Self-monitoring); (7) 자기 평가 (Self-evaluation); (8) 자기 반성 (Self-reflection). 분석 결과, 모든 연구 대상자들의 블로깅 프로세스가 명시적으로 자기조절 학습의 요소를 따라 일어났다고는 할 수 없지만 블로깅의 목표를 구체적으로 제시한 블로거들의 경우 보다 자기조절 학습의 이상적인 프로세스에 가까운 것으로 나타났다. 그 중 블로그를 학습 목적으로 자기조절학습의 요소에 비춰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두 가지 사례 (Best practices)를 제시하였다. 결론적으로, 이 연구 결과를 통해 블로그는 학습을 보다 주도적으로 이끌어나가야 한다는 요구를 받고 있는 오늘날의 성인학습자에게 있어서 의미 있는 도구이자 환경으로 나타났다. 또한 자기조절학습 모형은 블로그라는 새로운 성인 무형식 학습 (informal learning) 환경에서 유의미한 학습 프로세스를 이끌어낼 수 있는 유용한 기준으로 제시될 수 있는 것으로 보인다.


Blogging is one of the popular online activities in Korea, and bloggers enjoy this experience with meaningful outcomes, including self-growth, an expanded social network, and enhanced knowledge level. This study investigates the experiences of adult bloggers when using a framework of self-regulated learning (SRL) as a social-cognitive model of learning. Data were collected from adult users of Cyworld through an online survey (n=100) and online interviews (n=15). The findings indicate that blogs can serve a meaningful informal learning environment, particularly for adults who are increasingly required to be self-directive learners throughout their lives. The model of SRL can offer a useful guideline for such integration of blogs into adult informal learning cont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