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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의 청년고용촉진대책이 기업현장의 수요에 맞춰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직무능력을 갖춘 질적으로 우수한 신규 취업자의 양성에 중점을 두고 추진되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직업훈련의 현장성 강화라는 측면에서 볼 때, 직업체험을 통한 훈련은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직업체험을 통한 훈련을 위해서는 주로 OJT(on-the-job training), 인턴십 프로그램, 멘토링 시스템 등이 활용되어 왔다. 그러나 이러한 방식들은 모두 실제업무가 수행되는 직업현장에서 체험하는 것으로서, 훈련 중에 발생하게 되는 미숙한 업무 수행에 대한 부담이 있으며, 안전상의 문제, 고비용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실제로 노동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청소년 직장체험 프로그램’의 경우 매우 우수한 성과를 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문제점으로 지적되는 것이 중소기업이나 현장작업이 중심이 되어 위험요소가 내재되어 있는 직업군에 대해서는 추진성과가 미흡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또한, 통계청(2003) 자료에 따르면, 실질적으로 체험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근무를 시작하더라도 프로그램 수료 후 취업과 연계되거나 취업되었다 하더라도 근속기간이 1~2년 미만인 경우가 60%를 넘고 있다.이와 같은 문제점으로 인해 직업체험의 필요성 및 효과성에 대한 인식하에 관련정책들이 추진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취업의 문이 보다 넓은 중소기업에 대한 취업과 현장근무가 필요한 직무분야에 대한 정책의 성과가 미흡한 것이 사실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직업훈련 방법에 대한 접근이 필요하며, 본 연구에서는 특히 신규 입직자 혹은 직업 전환자를 위한 입직형태의 훈련에 관심을 두고자 한다. 직업훈련 방법과 관련하여서는 기준에 따라 다양한 방식의 분류가 가능하다. 집체훈련과 현장훈련, 그리고 온라인을 활용한 웹기반 훈련, 방송훈련 등의 장소나 활용매체에 따른 분류가 있을 수 있고, 다음은 교사와 학습자간 일방적 상호작용 형태인 교실수업이 있으며, 교사와 학습자 간 학습자와 학습자 간 쌍방의 상호작용적 교수방법이 있을 수 있다. 또한 체험형태의 학습과 관념적 의식 형성의 학습이라는 분류도 가능하다. 체험형태의 학습방식과 관련하여 더 세분하자면, 직접적 체험과 가상체험의 형태로 나뉘고, 가상체험의 형태는 다시 장소나 활용매체와의 통합에 따라, 온라인 가상체험과 장소적 가상체험 등으로 나뉠 수 있다. 이렇게 다양한 형태의 학습 및 훈련 방법이 제기되는 것은 다양한 훈련의 내용과 훈련대상자의 개인적 특성에 따라 가장 효율적이며 효과적으로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는 방법이 선택되어야 함을 의미한다(Jonassen & Grabowski, 1993).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경력직을 선호하는 기업의 요구와 취업 전 실제 직무훈련의 경험이 필요한 청년층의 이해에 부합하는 직업훈련 방식으로서 실습기업을 소개하고, 새로운 직업훈련제도로서의 그 가능성을 모색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하여 첫째, 체험학습의 개념과 특징을 살펴보고, 그 중에서도 가상체험학습의 개념과 특징을 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가상체험의 학습의 효과성에 대한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 가상체험 방식의 학습 방법적 타당성을 검토하고자 한다. 그리고 직업훈련 영역에서 수행되고 있는 가상체험 사례들을 살펴보고, 특별히 입직 훈련을 위한 가상체험 방식으로서 실습기업(Practice Firm)에 대한 개념 및 현황 분석을 통해 국내 청년층의 신규 입직자를 위한 직업훈련 프로그램으로서의 적용 가능성과 방안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체험 학습


Corporations prefer job-experienced people for their employment, therefore people who have just started doing a job and do not have much experience have difficulties to seek their jobs.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possibility of practice firm as a way to satisfy training needs of both corporations and rookies. Practice firm starts from Germany to provide the chance of work experience to people who do not have experience and seek jobs. For the purpose of this study, we employed literature review and case study as the research methodology. In this study, the definition and benefits of experience learning was examined. Then, the effects of virtual experience were studied through literature review. And, we analysed the definition, historical background, operations, and diverse cases of practice firm and, finally, proposed the implication of practice firm to Korean training sys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