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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의 컨버전스 경향과 유비쿼터스 환경의 도래는 점차 많은 이동통신 단말기 신상품이 상호작용의 수신자이자 발신자로서 사용자와 역할 교환을 하는 것을 가능하게 해주고 있다. 그 결과 하이테크 기업들은 이를 가능하게 하는 상품속성으로서 유비쿼터스 환경하에서의 기계 상호작용성의 중요성에 주목하게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이동통신 단말기 신상품의 기계 상호작용성 속성이 개인의 수용태도를 통해 구전과 사용확산이라는 집단내 확산의도로 연결되는 시장형성의 과정을 설명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에 의하면 기계 상호작용성은 신상품 성공을 촉진하는 핵심적인 품질 요인임을 알 수 있었다.


The possibility of role change between mobile communication device and user as an interactivity's receiver and sender is increased due to the emergence of digital convergence and ubiquitous environment. As a result, a hightech firm should consider machine interactivity as a major attractive product attribute. This study explores the effect of machine interactivity of new mobile product on user's adoption attitude and diffusion intentions such as W.O.M intention and use diffusion intention to explain market formation better. The results show marketers that machine interactivity is a key quality factor for the success of new produ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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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biquitous, machine-interactivity, adoption, diffusion, device한 편이다. 그 결과 라이프사이클이 급격하게 짧아지는이동통신 단말기 등 혁신적인 신상품의 시장 확산을 설명할 수 있는 새로운 연구가 요구되게 되었다. 이에 본연구는 기존 연구가 가진 다음과 같은 한계를 극복하기위하여 노력을 기울이고자 한다.첫째, 유비쿼터스화가 진전됨에 따라 기계 상호작용성 등 새롭게 중요성이 강조되는 신상품 속성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