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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장보고 구비 전설의 변동 단계와 그 현재적 맥락을 조명해 보았다 . 장보고 구비 전설의 전승 양상은 내 외적 요인의 영향에 따라 네 단계의 변동 국면을 보여준다 . 첫 번째 변동의 국면은 전승 권역의 붕괴와 담당층의 단절이다 . 장보고 구비 전설은 신라 중앙 정부에 의한 장보고의 암살과 청해진의 파괴에 의해 외부로부터의 심각한 충격에 직면하면서 전승의 첫 번째 변동 단계에 진입한 것으로 보인다 . 신라 정부는 장보고를 암살한 지 10 . 장보고 구비 전설의 전승 중심지가 되어야 할 완도지역은 장보고 사후 이야기 담당층이 조직적으로 거세되면서, 구비 전설의 전승이 원천적으로 단절되는 현상을 보여준다 . 두 번째 변동의 국면은 역사적 지평과의 분리와 광포 전설화이다 . 장보고에 관한 기억을 , 그 기억을 전승하고 재생산해야 할 담당층이 전승 권역인 청해진 일대로부터 강제 이주 당함에 따라 , 완도 일대의 장보고 구비 전설은 실존 인물인 장보고가 형성하는 역사적 정치적 지평으로부터 분리되는 양상을 보여준다. 그 구체적인 패턴은 두 가지이다 . 고, 다른 하나는 고려 장사 송징화이다 . 전자가 장보고 구비전설이 역사적 인물로서의 장보고와 분리되어 일반적인 민중 영웅으로 보편화 되는 패턴이라면 , 후자는 장보고를 암살한 통일신라시대를 지나 고려조에 들어와서 이처럼 보편적인 민중 영웅화 한 장보고 구비전설. 물론 후자에는 장도를 포함한 완도 일대의 송장군 전설 , 송징 전설과 장보고 전설이 관련된 다층적인 맥락이 내재해 있다 . 140 新羅文化 第 29輯세 번째 변동의 국면은 송징 전설과의 습합과 인식적 지평의 무의식적인 잠류이다 . 장보고 구비전설의 전승 과정에서 나타나는 세 번째 변동의 국면은 송징 전설과의 습합에 의해 장보고 구비 전설이 잠류하는 단계이다. 공적인 외압을 의식하여 장보고 전설의 재생산을 전면적으로 중지한 부류도 있었겠지만 그에 관한 말하기 욕망을 실현하기 위해 다양한 간접적인 경로를 찾은 부류도 존재했을 것으로 보인다 . 장보고에 관해 기억하고 말하고자 하는 향유층의 의식, 즉 인식적 지평은 일차적으로 장보고에 관한 역사적 정치적 지평을 암시하는 송징 전설의 텍스트 이면으로 잠류해 갔을 것으로 생각된다 . 장보고 구비 전승에 나타나는 마지막 변동의 국면은 송징 전설로부터의 분리와 역사적 인식적 지평의 회복 단계이다 . 장보고 전설이 그 주인공인 장보고와 관련된 역사적 정치적 지평을 담아낼 본체인 텍스트를 상실하고 향유층의 의식 속에서 인식 지평의 차원으로 존재하다가 그 존립의 매개체인 송징 전설로부터 분리되어 독자적인 정체성을 다시 주장하게 된 것이다. 이것이 장보고 구비 전설 회복의 내재적인 계기라면 , 외재적인 계기는 완도군 일대의 학문적문화적경제적 요구와 관련되어 있다 .


This study inquired into the fluctuational phase and the present context in Jangbogolegend. The traditional aspects of Jangbogo legend shows the four fluctuational phase.The first fluctuational phase is the breakdown of the region and the extinction of the group in tradition. Jangbogo legend shows the aspects that the tradition was became extinct, as the group undertaking the tradition was removed intentionally after Jangbogo was assasinated.The second fluctuational phase is the separation from the historical coherence and the change as the legend that ranges abroad(廣布傳說). I think Jangbogo legend that separated from the political coherence being related to the historical character, Jangbogo, changed as two patern of the legend that ranges abroad(廣布傳說). The one is the change as the baby general legend. The other is the combination with the legend about the muscular man, Songjing(宋懲) in Goryeo(高麗).The third fluctuational phase is the amalgamation with the Songjing legend(宋懲 傳說) and the unconscious concealment of the recognitional coherence. I think that the consciousnes of the group undertaking the tradition that wanted to tell the prohibited story about Jangbogo, got to go under the inside story of the Songjing legend(宋懲 傳說). The fourth fluctuational phase is the separation from the Songjing legend (宋懲 傳說) and the recovery of the historical coherence. That moment is two. The one is the internal momentum and the other is the external momentum. The internal momentum is the conscious or unconscious tradition of the memory about Jangbogo. The external momentum is the effect of the studying result and the economicalpolitical dem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