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본 연구는 CIPP 평가모형 적용을 통해 초등학교 특별보충과정을 평가하여 특별보충과정 프로그램의 질적 개선을 기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부산광역시 소재 교사, 학생, 학부모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 만족도 조사,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하였고 문서자료 분석을 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상황평가를 분석해보면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의 학습결손을 해소하기 위해 교육청 및 학생, 학부모의 요구에 따라 특별보충과정이 실시되었다. 특별보충과정 대상자를 선정하는 기준으로는 ‘교육청개발도구를 활용한 선정’이 가장 많았다. 둘째, 투입차원의 평가 영역으로 교사 및 대학생 교사 수, 배정 학급 수, 교재, 시간, 예산(교육청 지원), 장소, 특별보충과정 운영 계획서를 평가 하였다. 투입평가를 분석해보면 대학생 교사의 숫자가 적은 것을 알 수 있다. 그것은 처음 시행된 제도라 교육청, 교육대학교의 홍보부족과 단위학교의 인식부족이 원인이었다. 그리고 지도 자료도 대부분 교육청에서 개발한 인쇄매체인 학습지가 대부분이었다. 셋째, 과정평가의 평가 영역으로 교수법, 개설시기, 특별보충 시 애로점, 교내장학 활동, 평가(이수 후 재평가 여부), 대학생 보조 교사 활동을 평가 하였다. 과정평가에서는 교사들은 대부분 강의식 수업을 하고 있었고 또한 교사들은 아동 개개인의 능력에 맞는 수업을 하는 것이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산출평가의 평가 영역으로 성취도와 프로그램 관계자의 만족도를 평가 하였다. 산출평가를 분석해 보면 학생들의 통과율과 학습태도 변화가 보통 이하인 것으로 나타났다. 만족도를 보면 학생과 학부모들은 만족도가 보통 이상이었으나 교사들은 보통보다 낮았다. 그리고 대학생 교사에 대한 교사의 만족도가 낮았는데 이는 대학생 교사제가 단위학교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이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valuate the elementary school special supplementary courses using CIPP evaluation model. The subjects were elementary school teachers, students and parents in the Busan metropolitan city. The tools used for analysis were on-line survey, focus group interviews, satisfactory test, document analysis.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the follows: First, context evaluation assessed needs and problems within a defined environment. In selecting the students for the special supplementary courses, selecting by using an examination for promotion of an educational institution was considered. Second, input evaluation assessed competing strategies and the work plan and budgets of the selected approach. The number of freshman-teachers were only a few. And most of the instructional materials were written materials. Third, process evaluation monitored, documented and assessed program activities. Most teachers instructed students using the lecture method. Finally, output evaluation assessed the quality and significance of outcomes. Student pass rates and the learning attitude change rates fell bellow the average. The degree of student and parent satisfaction was above the average, but the level of teacher satisfaction fell bellow the aver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