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본고는 허구적 서사물인 소설의 플롯 이해 과정에 수반되는 서사 추론 유형을 체계화하여, 서사적 사고력 교육의 내용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서사 추론은 서사물의 이해와 생산 과정에 요구되는 정신 활동으로서, 예술 작품 뿐 아니라 전 일상생활에 작용한다. 그런 점에서 본고는 서사적 사고력 교육이 전교과적 기초 문식력 교육 내용으로 필요하다는 입론 하에 논의를 전개하였다. 서사물 중에서도 ‘허구적 서사물’은 특유의 인식적 가치를 지니고 있다. 그것은 ‘다르게 존재할 수 있는’ 가능 세계를 다루고 있다고 하겠는데 그 세계는 현동화 될 수 있는 대안 세계로 꿈, 희망, 믿음, 인식, 의무 등으로 일상생활에서도 찾아 볼 수 있지만 그것을 체계적이고, 조직적으로 보여주는 것은 허구적 서사물이다. 허구적 서사물의 추론 활동을 통해 일상의 관습적 추론을 넘어선 창의적이고 정교한 추론 능력을 기를 수 있다. 소설의 플롯은, 독자의 능동적인 이해의 결과 존재하는 역동적인 것이며 동시에 형식을 넘어서 세계에 의미있는 질서를 부여하는 정신 활동이다. 따라서 특정의 서사 도식을 적용하는 식의 알고리즘적 독서를 경계해야 한다. 플롯은 서사 세계의 전 우주상 속에서 파악될 수 있는바, 독자는 논리적 추론, 사실적 추론, 가치 추론을 통하여 서사적 변화의 의미를 심층적으로 추론할 수 있다. 논리적 추론은 서사 문제를 심층 이해하고 서사 전개 과정을 통해 그 문제가 어떻게 가닥을 잡아나가는가를 통해 주제를 추론하는 활동이며, 정보적 추론은 서사 세계 내의 현실 세계와 중층적 가능성 세계를 모두 추론하여 숨겨진 이야기를 파악하는 활동이고, 평가적 추론은 독자 자신의 가치 평가를 통하여 의미를 적극적으로 해석하는 활동이다. 본고의 의의는 소설 플롯 이해를 추론 활동에 기반하여 교육할 수 있는 방안과 서사적 사고력 교육을 체계화할 수 있는 단서를 잡았다는 점이다.


This study seeks to examine the narrative inferences type for the narrative inference education. The narrative knowing is very important in 21th century. It is used in various subjects and domains. The fiction narrative is very valuable materials to educate the creative and strategic inference. The fiction narrative is composed of various possible worlds. The possible worlds is potential worlds in according to situation. The narrative move is fundamentally attributable to the struggle between the different possible worlds. The understanding plot of fiction narrative is not only to discover given text-structure but to construct active and dynamic structuration. The reader should filled the shot which is hidden event and setting for the understanding the novel. And the reader should integrate the events and settings. The type of narrative inferences is logical inference, inform inference and evaluative inference. In the logical inference, the reader should inference the narrative problem , modal system and subject. In the inform inference, the reader could hidden event, back ground event-setting, shadow stories. In evaluative inference, the reader could evaluate the event and ac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