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본 연구는 통합적 접근을 통한 컴퓨터 연관활동을 유아교육 현장에 적용해 보고, 그 결과 유아의 사회정서발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는데 목적을 두고 실시하였다. 연구대상은 k시 소재 유치원 4,5세 통합학급 2곳의 유아로서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각각 20명이었다. 실험집단의 경우 생활주제와 관련된 CD롬을 제공하고 교사가 사용방법과 문제를 제시해 주고 한 컴퓨터 당 2-3명의 유아가 함께 활동할 수 있도록 순서를 정해 8주간 실시하였다. 통제집단의 경우 컴퓨터 활동은 하되 프린터만 제공 해주고 교사가 유아의 컴퓨터 활동에 관여하지 않았다.연구결과 컴퓨터 연관활동에 참여한 실험집단이 컴퓨터 활동만을 한 통제집단 유아보다 사회정서의 하위 요인 중 내적통제와 또래와의 상호작용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났다. 이는 컴퓨터 연관활동이 유아들끼리의 흥미로운 상호작용을 적극적으로 유도하여 내적 다스림과 상호작용을 더욱 더 증가시킨 것으로 본다. 따라서 컴퓨터 연관활동은 유아의 사회정서발달에 효과적이라고 결론지을 수 있다.


The Effects on the Development of Children’sSocietyEmotion by a Integrated Computer Connection Activ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