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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세기 江南의 災害와 民間信仰-劉猛將信仰의 轉變을 중심으로- 본고는 대표적인 驅蝗神인 劉猛將信仰을 중심으로 17세기 江南의 災害와 民間信仰의 관계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다음과 같은 몇 가지 흥미로운 사실을 발견할 수 있었다. 첫째, 劉猛將이 처음부터 驅蝗神으로 출발했던 것은 아니다. 劉猛將은 본래 殉難과 戰爭의 신이었다. 16세기 후반부터 ‘驅蝗’의 神力을 갖추기 시작하여, 17세기 전반에는 완전한 驅蝗神으로 변모하였다. 劉猛將의 이러한 변화는 17세기를 전후해 江南에서 빈번하게 발생했던 蝗災의 위협 때문이었다. 劉猛將의 이러한 변모에 따라 기존의 ‘劉銳說’이 도전 받았다. 劉銳는 殉難․戰爭의 神이라는 이미지가 강했기 때문에, 驅蝗의 神力을 정당화시켜줄 수 있는 새로운 인물이 필요했던 것이다. 둘째, 明末淸初 災害로 인한 民間信仰의 極盛은 당시 발달하고 있던 商品經濟와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 이 과정에 無賴棍徒들이 깊숙이 관여 경제적 이익을 탈취하였다. 康熙 23년(1684) 江南巡撫 湯斌이 강남의 풍속에 대한 대대적인 정비과정에서 淫祠에 대한 대대적인 탄압은 민간신앙의 이러한 구조 때문이었다. 셋째, 驅蝗神으로서 劉猛將信仰은 湯斌의 淫祠彈壓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으로 발전했다. 강남의 가장 대표적인 민간신앙이었던 五通神이 湯斌에 의해 正祠에서 淫祠로 규정되어 다시 신원회복을 하지 못한 반면에 劉猛將은 옹정제에 의해 祀典에 편입됨으로써 국가의 공식적인 正祠로 편입되었다. 이를 계기로 江南의 劉猛將은 전국적인 民間信仰으로 발전했다. 17세기 전후의 蝗災를 계기로 殉難과 戰爭의 신에서 驅蝗神으로 변모했던 劉猛將은 蝗災에 대한 자신의 神力으로 국가의 공인을 받게 된 것이다. 넷째, 劉猛將에 대한 國家權力의 태도는 시기별로 큰 변화를 보이고 있다. 明末에는 행정당국의 民間信仰에 대한 태도가 비교적 관용적이었다. 崇禎 16년(1643)에는 劉猛將을 비롯한 여러 신들이 모인 광란의 賽會에 대해서 행정당국은 방관하고 오히려 장려하는 분위기였다. 劉猛將은 아직 淫祠였음에도 불구하고 巡撫와 知縣이 여러 차례 致祭를 올리고 있다. 그러나 康熙 20년대 초반에 이르면 상황은 전혀 달라진다. 湯斌에 의해 五通神과 더불어 가장 대표적인 淫祠로 규정되어 대대적인 탄압을 받았던 것이다. 雍正 연간에는 다시 변화가 나타난다. 雍正帝는 湯斌에 의해 淫祠로 규정된 劉猛將을 祀典에 편입시킨다. 國家權力에 의해 劉猛將은 淫祠에서 正祠로 바뀌게 된 것이다. 劉猛將에 대한 國家權力의 태도에 변화가 나타나는 것은 무엇 때문인가? 明末에는 崇禎 14년을 전후한 극심한 기근 상황 속에서 행정당국의 구제능력은 이미 한계를 보이고 있었다. 이런 상황에서 심리적 공포의 배출구인 민간신앙에 대해서 억압적인 태도를 취할 수만은 없었던 것이다. 이에 반해 康熙 20년대 초반의 경우, 오랜 내란이 종식되면서 정치적 안정을 확보하자, 오랫동안 방기되었던 民間信仰에 대해서 본격적인 통제를 가하고 있다. 40여 년 후 雍正帝는 지방의 민간신앙 중에서 국가의 체제유지에 유리한 것을 선별하여 국가제사체제에 편입시켜서 國家權力의 통제를 강화시키고 있다. 劉猛將은 驅蝗이라는 荒政에서의 탁월한 능력으로 인해 옹정제의 선택을 받았던 것이다. 종합하면 明末에는 방기 혹은 관용의 방법을, 湯斌의 경우는 탄압과 배제의 방법을, 雍正帝는 수용의 방법을 선택하고 있다.


本論文以驅蝗神劉猛將信仰爲主題, 探討十七世紀江南地區的災害與民間信仰之關係. 于此, 我們可以發現幾個饒有興趣的事實: 第一, 劉猛將幷非始終爲驅蝗神. 劉猛將, 固爲殉難與戰爭之神. 從十六世紀後期開始, 他被認爲具備‘驅蝗’的神力, 直到十七世紀前期, 竟變成爲完整的驅蝗神. 劉猛將之所以這樣變化, 乃是因爲十七世紀前後在江南地區頻發的蝗災. 劉猛將信仰一變化, 卽挑戰先在的‘劉銳說’. 劉銳, 也有殉難․戰爭之神的形象, 人們需要另一個有驅蝗神力的新人物. 第二, 在明末淸初時期, 因頻發災害而起的民間信仰, 極爲盛行. 其亦與正發達起來的商品經濟, 有密切關係. 在這種情況下, 所謂‘無賴棍徒’緊密涉及到民間信仰, 剝削經濟利益. 康熙二十三年(1684), 江南巡撫湯斌爲了整頓江南舊俗, 大力推行禁止淫祠政策, 其實是他對準民間信仰的這種結構而起的. 第三, 人們對驅蝗神劉猛將的信仰, 雖然有湯斌的禁止淫祠政策, 但持續發展. 江南地區最代表性的‘五通神’信仰被湯斌, 奪取正祠的地位, 而規定爲淫祠, 從此不能回復原地位. 與此相反, 劉猛將信仰被雍正帝, 編入于國家祀典, 終成爲國家公認的正祠. 藉此機會, 江南的劉猛將發展成爲全國性的民間信仰. 十七世紀前後頻發的蝗災, 竟把從殉難與戰爭之神變爲驅蝗神的劉猛將, 變成爲國家公認的神聖. 第四, 國家權力對劉猛將的態度, 隨着時代的變化而變化. 明末時期, 官方對民間信仰, 保持比較寬容的態度. 崇禎十六年(1643), 有彙集劉猛將及諸神而開狂亂的賽會, 但是, 官方對此袖手傍觀, 却有獎勵的氣氛. 雖然劉猛將信仰尙爲淫祠, 但是巡撫和知縣等官員, 甚至輪番致祭. 直到康熙二十年代初, 情況逈然不同. 其信仰與五通神信仰被規定爲代表性淫祠, 湯斌嚴格禁止. 又到雍正年間, 再度出現變化. 雍正帝把被湯斌規定爲淫祠的劉猛將, 編入于國家祀典. 從此以後, 劉猛將一再被國家權力, 從淫祠變成爲正祠. 爲什麽出現國家權力對劉猛將的態度變化? 我認爲: 明末時期, 尤其在崇禎十四年前後的饑饉狀況下, 行政當局的救災能力, 已經暴露出其極限. 在這種狀況下, 國家對作爲恐怖排溝渠的民間信仰, 不能採取壓抑的態度. 與此相反, 康熙二十年代初, 時爲已久的內亂剛剛結束, 國家確保政治上的穩定, 對長期放棄的民間信仰問題, 想開始控制. 四十餘年後, 雍正帝在地方民間信仰中, 選擇有利于國家體制的, 編入于國家祀典, 强化國家權力的統制能力. 劉猛將在荒政的一分領域卽驅蝗中, 有卓越能力, 其乃是之所以雍正帝選擇. 要之, 人們對劉猛將的態度, 明末時期採取了放棄或寬容, 湯斌採取了彈壓和排除, 雍正帝採取了收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