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본 연구에서는 교수-학습의 실제에서 유아교사들이 인식하고 반영하는 도덕적 행위의 실제에 대하여 알아보고, 유아교사들이 지향하는 도덕적 목적이 무엇인지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유아교사들이 경험하는 도덕적 딜레마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의 모색을 통하여 교사의 도덕성 발달을 위한 지원 프로그램의 기반을 마련하고, 교수 행위에 있어서 질적 향상을 도모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229명의 유아교사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으며, 그 중 10명의 유아교사를 심층면접하였다.연구결과, 유아교사는 자신들의 교수행위가 도덕적 행위로 인식하고 있었으며, 교수-학습 실제상황에서 자신들의 도덕적 가치를 자유롭게 표현하고 있었다. 또한 교수-학습의 실제 과정동안 교사들의 도덕적 가치가 유아들과 공유되어야 한다고 하였으나, 실제 교수행위 전개과정에서는 다르게 나타났다. 한편, 교사들은 부모와의 관계에서 가장 많은 딜레마를 경험한다고 응답하였으며, 배려, 정직 및 신뢰, 책임가 등을 유아교사가 우선적으로 추구해야 할 도덕적 목적으로 제시하였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유아교사들을 위한 도덕 발달 지원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유아교사가 도덕적 딜레마에 대처하기 위한 준거로써 도덕문화 창조 및 반성적 사고의 신장을 제안하였다.


Teachers’ perception of professional teaching morality in Early Childhood practi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