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1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방과후교실 이용여부에 따라 기초학습능력이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봄으로써 방과후교실에의 참여가 아동의 학습능력 향상에 기여하는지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초등학교 1학년 아동 123명이었으며, 수집된 자료는 빈도,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 및 이원변량분석을 이용해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방과후교실을 이용한 아동들이 방과후교실을 이용하지 않은 아동보다 정보처리능력, 언어능력과 셈하기 능력 등 기초학습능력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학습지도 등 방과후교실에서 진행하는 교육이 아동의 기초학습능력 향상에 효과적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성에 따라서는 기초학습능력에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낱말재인에서 방과후교실 이용여부와 성 간에 상호작용이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일반아동의 경우 여아가 남아에 비해 낱말재인 점수가 높았으나 방과후교실을 이용하는 아동의 경우 성차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는 방과후교실에서의 다양한 언어적 상호작용이 남아의 언어능력 신장에 도움이 됨을 보여준다.


Children’s basic learning abilities according to after-school care experien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