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본 연구는 우리나라 중학교 교사들이 수업과 관련된 학생의 특성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알아보는 데 목적을 두고 수행되었다. 연구에 포함된 수업 관련 학생 특성은 지능, 학습 양식, 학습 전략, 학습 준비도, 학습 흥미, 학습 욕구, 학습 동기, 자아 존중감이다. 연구 목적 달성을 위해 여섯 가지의 연구문제를 설정하였으며, 연구 방법은 사회조사 연구로서, 조사대상은 전국 중학교 DB에서 무선 표집한 중학교 2학년 교사와 학교 행정가 443명이었다. 주요 연구 결과로는, 첫째, 수업을 효과적 혹은 비효과적이게 하는 것은 학생들의 인지적 특성보다는 정의적 특성이며, 이와 같은 결과는 응답 교사 자신의 경험과도 일치하였다. 둘째, 학생들이 수업이 효과적이게 하는 특성을 지니게 된 이유는 학생과 교사 각각의 특성과 상호작용 모두에 있다고 인식하였다. 셋째, 수업을 효과적이지 못하게 하는 학생의 특성을 지니게 된 이유로는 교과 내용의 수준과 양, 학원에서의 선수학습, 학생들의 수준에 맞추지 못하는 획일화된 수업, 가정환경이나 지역적 특성 등이었다. 끝으로, 수업을 효과적 혹은 비효과적이게 하기 위해 교사가 학생 특성을 반영하는 방법으로는 참여도를 높이는 방법 활용, 흥미유발을 위한 다양한 교수학습 자료 제시, 격려와 훈계, 수업의 양과 난이도 조절 등이었다.


A Study of Teachers’ Perception of Student’s Traits related to Instruction in Middle Schoo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