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현대 정보화 사회는 개개인이 자기에게 필요한 정보나 지식을 스스로 탐색수집하고 이를 분석가공하여 적절하게 활용하는 고도의 자기주도적 문제해결 능력을 갖춘 인재를 필요로 하고 있다. 따라서 현대 정보화 사회의 학령기 아동 및 청소년에게는 과거와 같은 교사의 일방 지시적, 주입식 교육이 아닌 자기 주도적 문제 해결력을 증진시킬 수 있는 교육 방안의 도입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따라서 학습자 스스로 학습 목표를 세우고, 학습 계획을 세우며, 학습 과제를 스스로 해결하고, 스스로 학습 결과를 평가하는 자기주도학습 능력의 증진은 교육과정에서 그 중요성이 더욱 강조 되어 지고 있다. 최근 학계에서는 자기주도학습에 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으며, 측정도구의 개발도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자기주도학습의 개념 및 구성요인에 대하여 살펴보고, 자기주도학습 관련 측정도구를 분석하고 문제점을 검토하여 보는 한편 개선방향을 모색하여 보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자기주도학습 중 연구가 상대적으로 미진한 분야인 아동 및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자기주도학습 방법 및 관련 측정도구 개발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코자 한다.


Analysis of Concept for Self-Directed Learning and Suggestion on Improvement Direction for Self-Directed Learning Sca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