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본 연구의 목적은 뇌호흡이 아동의 학습능력 및 정서안정도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려는데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위해 먼저 뇌호흡, 뇌호흡과 학습능력 및 뇌호흡과 정서안정도의 관계에 대해 논의한 후에, 이를 기반으로 가설을 설정하고 실험에 착수하였다. 실험에 앞서 연구대상인 6학년 2 학급을 대상으로 학습능력 검사(지필검사, 뇌파검사)와 정서안정도 검사(지필검사, 뇌파검사)를 실시하였다. 이들 사전검사를 마친 후 각각 실험반과 통제반에 배정하고 30차시에 걸쳐 뇌호흡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효과검증을 위해 30차시의 실험을 마친 후 사전검사와 동일한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실험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뇌호흡 프로그램은 학습능력 지필검사 점수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둘째, 뇌호흡 프로그램은 뇌파검사에 의한 집중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셋째, 뇌호흡 프로그램은 정서안정도 지필검사 점수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넷째, 뇌호흡 프로그램은 정서안정도 뇌파검사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The effects of brain respiration program on children's learning ability and emotional stabil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