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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를 통해 부산 지역의 수산물 산업의 활성화와 특히 어묵 시장의 저변 확대를 위하여 어묵의 품질 요인과 브랜드 요인이 선호도에 미치는 관계 규명을 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어묵의 품질 및 브랜드 요인은 선호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연구의 결과를 근거로 주요 시사점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어묵의 품질 요인은 어묵의 맛과 품질이 타 제품보다 우수하여 신뢰할 수 있는 요인으로 이러한 요인은 고객의 선호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선호도 요인은 소비자들이 제품을 구매할 때 맛, 가격, 제품의 포장 단위, 광고와 제품에 대한 신뢰도 등으로 어묵의 맛과 품질을 고려하는 것을 알 수 있다. 둘째, 브랜드 요인은 부산어묵 브랜드의 역사와 신뢰를 바탕으로 타사 제품보다 우수한 부산 어묵을 사용하는 요인으로 선호도 요인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선호도 요인은 소비자들이 제품을 구매할 때 맛, 가격, 제품의 포장 단위, 광고와 제품에 대한 신뢰도 요인으로서 어묵의 품질 요인보다 브랜드 요인이 선호도에 더욱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고객이 어묵을 구매할 때 품질을 중요시하며, 무엇보다 브랜드의 인지적 측면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이며 ‘부산어묵’ 브랜드가 이미 널리 인지되어 선호되고 있다. ‘부산어묵’은 오랜 전통과 역사를 자랑하며 맛과 품질 또한 우수한 제품으로 구매자들이 선호하고 있는 상황이지만 현 시점에 안주하지 않고 끊임없이 변화하는 고객과 시장 환경의 변화에 민감히 대처하고 새로운 상품 개발을 시도하여 ‘부산어묵’ 브랜드의 선호도를 유지하여야 할 것이다. 셋째, 조사 대상자들의 일반적인 특성에서 어묵을 이용하는 횟수는 한 달에 3회이고, 1회 이용시 지출 금액은 3~5천원이며, 슈퍼와 일반 가게에서 가장 많이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현재 어묵은 부식의 형태로 사용되고 있어 슈퍼에서 5천원 미만의 포장 단위로 판매되고 있는 유통 상황을 나타내고 있으며 가장 선호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연구 문제점으로는 설문 조사를 전국적으로 실시하여 지역별 조사가 필요하다. 또한 향후 연구 방향으로는 업체별 어묵의 종류별 조사가 실시되어야 한다.


This study determine the influence of the quality and brand factor of fish paste on the customer preferences with the aim of promoting marine products in the Busan region and especially of expandong the base of the fish paste market. A sample survey was conducted to analyze the customers among Busan citizens who purchase fish paste. The result showed that the quality and brand factor of fish paste have a significantly positive (+) influence on the customers’ preferenc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