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본 연구는 문헌연구 및 사례연구를 통해 SCM 구축 및 운영을 위한 핵심성공요인 (CSF: Critical Sucess Factor) 및 개념적 모델을 도출하고, SCM 구축 및 운영 관련 심층사례분석 및 실증 분석을 통해 기업유형별 SCM 구축 및 운영 전략을 제시하였다. SCM을 구축한 기업들에 대한 사례조사와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SCM 구축을 위한 전략요인을 도출하고 이를 기반으로 설문지를 작성한 후 국내의 제조업체 및 유통업체를 상대로 설문조사를 통하여 실증적인 분석을 하였다. 선행연구와 사례연구를 통하여 도출한 주요성공요인은 조직 및 물류시스템 특성, 전략적 제휴, 제품 및 서비스 특성, 정보 관리 및 정보시스템 특성의 네 가지 요인이다.통계분석은 도출된 성공요인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설문지를 통하여 실시되었으며,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성검증, 다중회귀분석, T-검정, 분산분석 등이 실시되었다.분석 결과, 전체적으로 SCM시스템 구축시 기업 유형별(매출액, 업종, 취급품목) 특징이 다르게 나타났다.따라서 본 연구의 모든 가설이 채택되었고, 기업 유형별로 적절한 SCM 구축전략이 제시되었다.


This research identifies critical success factors through literature review and case studies; develops conceptual SCM models; analyses the relationships between strategic factors and performance of SCM; and suggests diffrentiated SCM strategies based on characteristics of enterpris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