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대사는 대화, 독백, 불림, 노래 등 네 종류가 있는데, 이 가운데 대화는 산문이고, 독백은 산문과 운문이 혼용되고, 불림과 노래는 운문이다. 운문은 언어에 고저·장단·강약이나 운율과 같은 음악성이 결합된 것이므로 산문보다 신체율동과 결합하기가 용이하다. 산문적인 대화나 독백은 운문적인 발화로 전환시켜 춤과 연결시키는 방법을 사용한다. 춤의 종류를 즐기는 춤, 맞서는 춤, 어르는 춤, 아우르는 춤으로 사분할 때 즐기는 춤과 어르는 춤은 합일과 도취의 경지를 지향하지만, 맞서는 춤과 아우르는 춤은 대립의 각을 세워 심리적인 긴장감을 유발한다. 독백은 즐기는 춤과 결합하고, 대화는 이와 대조적으로 어르는 춤, 맞서는 춤, 아우르는 춤과 결합한다. 불림과 노래는 원칙적으로 모든 춤과 결합이 가능하다. 대사와 춤의 결합은 춤꾼은 대뇌에 의한 사고 작용과 소뇌에 의한 신체운동을 조화롭게 수행하게 하고, 구경꾼은 언어에 의한 청각적 지각과 춤에 의한 시각적 지각을 통합적으로 체험하게 한다. 탈놀이는 궁극적으로 공연자의 신명이 관람자에게 감염되어 관람자도 공연자와 같은 신체적·정신적 체험을 하도록 유도하는 데 연극미학의 특징이 있다. 탈놀이에서도 춤이 먼저 발생하였으나 그 후 대사가 삽입되면서 ‘대사-춤’의 순차적 결합 구조로 정형화되었을 것이다. 대사의 측면에서도 가무극에서 재담극으로 이행했을 것이다. 탈놀이의 ‘대사-춤’의 공연 구조는 언어문화에 선행한 신체문화가 적층되어 있는 것이며, 언어문화에서 신체문화로 회귀하려는 순환적 세계관을 보인다.


1. The language of Korean mask dance drama can be classified into four kinds; dialogue, monologue, exaltation and song. 2. The dance of Korean mask dance drama can be divided into four sorts; enjoying, opposing, lulling and unifying. 3. The combination of language and dance make the performer harmonize thought and action. 4. The combination of language and dance make the audience unify the auditive perception and the visual perception. 5. The audience is infected with the excitement of the performer. 6. The combination of language and dance suggests that a dance drama had moved to a language dram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