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본고는 모국어 화자가 언어 생활을 하며 비문법적인 표현을 자주 사용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한국어 교재에서 문법적 표현만을 제시하고 있음에 대해 검토할 필요성을 제기한다. 비문법적 표현이란 음운, 형태, 통사, 의미적 측면에서 틀린 표현을 말한다. 본고에서는 외국어로서 한국어를 배우는 학생들의 의사 소통 능력 향상이라는 목표 아래 비문법적 표현을 교육하는 것이 타당한지에 대한 논의를 전개한다. 2장에서는 한국어 교재에서 비문법적 표현에 해당하는 표현 범주들을 어떻게 처리하고 있는지를 살펴 보았다. 검토할 자료는 ‘글잡이 Ⅱ’를 사용하여 ‘21세기 세종계획 연구교육용 현대국어 균형 말뭉치’에서 추출했다. 단순히 말뭉치 추출 현황 제시에만 그치지 않고, 적법한 표현과의 사용 비율을 함께 검토·분석한다. 음운적인 측면에서는 ‘-고’를 [*구]로 발음하는 현상을, 형태적인 측면에서는 어미 ‘-오’를 ‘-요’로 표기하는 현상과 맞춤법에 틀린 표현을, 통사적인 측면에서는 이중 피동을, 의미적인 측면에서는 ‘다르다’와 ‘틀리다’의 혼동과 같은 단어의 의미 혼동을 살펴 본다. 검토한 결과 한국어 교재에서는 모두 적법한 표현이나 단어만을 제시하고 있었다. 3장에서는 비문법적 표현의 교육 방안에 대해 살폈다. 비문법적인 표현은 회화 중심의 교육에서 적법한 표현과 함께 교재에 제시하거나 교사의 보충 설명을 통해 학생들에게 가르치는 것이 좋을 것이다. 초급 단계에서는 학생들의 질문이나 요청이 있을 때만 교사가 제시하고, 중·고급 단계에서는 비문법적인 표현이 포함된 지문이나 활동을 채택하는 것을 제안한다.


The aim of this paper is to propose the necessity which it will investigate that almost Korean language study book present only grammatical expression, though the native speaker uses ungrammatical expressions frequently. An ungrammatical expression is an incorrect expression in a phonologic, morphologic, syntax and semantic side. This paper develops a discussion about an ungrammatical expression education in order to improve a communicative competence of student who study Korean language as a foreign language. In chapter 2, this paper observes how to treat an ungrammatical expression in Korean language study books. The investigation data is extracted from '21st century Seojong project modern Korean language regular MalMungchi'. On investigation, Korean language study books present only grammatical expressions or words. In chapter 3, this paper observes an educational device of an ungrammatical expression. This paper discusses how to present an ungrammatical expression with a grammatical expression in conversational education and teach to students through a supplement explanation of the teacher. When there is question or request of students in the first class, the teacher must present an ungrammatical expression. And it proposes to study the dialogue or do the activity that includes an ungrammatical expression in middle or high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