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본 연구는 우리의 현대 건축이 극복해야할 과제인 지역적, 역사적 문제점의 해결방안으로써 맥락적 공간 표현을 하나의 가능성으로 제시하고 있다. 모더니즘 건축이 역사적, 장소적 맥락의 특수성을 거부하고 익명적인 공공성만을 지향하였다면, 이후의 포스트모던 건축, 지역주의건축 등은 다양한 역사적, 환경적 요소를 적극적으로 이용하여 단절되었던 맥락의 의미를 되살리고자 노력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시도들은 맥락을 피상적으로만 이해하여 건축의 소재로만 차용하였을 뿐, 끊임없이 변화하는 맥락을 수용해내지 못했다. 이러한 현대의 변화하는 맥락성에 대응 할 수 있는 공간 계획을 설명할 수 있는 건축가로 장 누벨을 선정하여 그의 건축공간에서 맥락적 표현 특성을 파악하고 작품을 사례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우선 맥락주의의 이론적 고찰을 바탕으로 건축적 맥락의 특징을 장 누벨의 맥락적 공간 표현과 비교하여 그 관계성을 찾았고, 위상기하학적 조작, 표피의 물질성, 투명성을 통하여 장 누벨이 단지 건축과 공간 내부에만 머물지 않고 자신을 둘러싼 세계를 이해하고 독창적인 해석과 표현방식을 통해 맥락성을 표현하고자 하였다. 그래서 본 연구를 통해 맥락성이란 임의적으로 추출되어 공간화 및 고정화된 것이 아니라, 과거에서부터 지금까지 그리고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흐르고 변화하는 유동적인 개념으로 받아들여야 할 것임을 시사해주고 있다.(주제어)장 누벨, 맥락주의, 위상기하학, 표피의 물질성, 투명성


This research proposes contextual space expression as a possibility of solution methods for local and historical issues, the matters that our contemporary architecture has to overcome. When modernistic architecture aimed for anonymous public interests denying the characteristics in historical and spacial contexts, postmodern architecture and regional architecture, etc have been striving to revive discontinued contextual meanings using various historical and environmental elements. While such attempts only borrowed architectural materials by superficially understanding the context, they could not comprehend ceaselessly changing contexts sufficiently. Choosing Jean Nouvel as one of the architects that can explain spatial plan to properly respond to such ever-changing, contemporary contexts, the researcher intended to understand his line of expressional characteristics of his architectural space and analyze his works as examples.(Keywords) Jean Nouvel, Contextual, Topology, Materiality of surface, Transparenc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