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프랭크 게리는 건축과 타 장르를 넘나드는 다학제적이고 탈장르적인 건축가로 널리 알려져 있으며, 그의 작품은 특히 건축과 순수예술의 사이에 위치하면서 독특한 형태언어로 형성되어 있다. 게리는 자신이 동시대의 미술가들과 교류하며 영향을 받는다고 언급한 바 있으며, 그 중 특히 후기미니멀리즘의 조각가 리차드 세라와 팝아트의 조각가 클레이스 올덴버그와는 직접적 협업까지도 행한 바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점에서 출발하여, 게리 건축에 있어 특히 후기미니멀리즘의 영향을 밝혀내는 것을 목표로 하여 연구를 수행하였다. 즉, 동시대 후기미니멀리즘의 속성이 게리의 건축에 어떻게 투영되었으며 그것은 현재까지 어떠한 모습으로 남아 있는가에 대한 연구라고 할 수 있다. 후기미니멀리즘은, 1960년대 후반 모든 분야와 장르의 경계가 무너지는 문화적 상황을 배경으로 하여 탄생되었으며, 이전의 경직된 그리드와 박스의 미니멀리즘에서 탈피하면서 물질의 근본적 물성을 부각시키고 작업의 결과보다는 행위, 즉 프로세스를 강조하는 사조였다. 이는 게리가 자신의 사무소를 설립하고 유럽의 모더니즘에서 벗어나면서 자신의 조형언어를 탐색하기 시작하는 시기와 동시대에 위치하는 사조이다. 이후 약 60년에 걸친 긴 시기동안 많은 조형적 변화를 보이면서 발전되어온 프랭크 게리의 건축에는 1960년대의 후기미니멀리즘 미술의 조형적 속성이 다양한 양상으로 투영되어 있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 분석될 수 있다. 첫째, 후기미니멀리즘이 탄생되기 이전 게리 건축의 제 1기에서 이미 후기미니멀리즘과 비슷한 속성을 보이고 있어 게리 건축과 후기미니멀리즘 조각이 동일 선상에서 출발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게리 건축의 제 2기에서는 후기미니멀리즘과 유사한 조형적 속성을 상당히 많이 공유하고 있었다. 이는 이 시기가 후기미니멀리즘이 탄생되고 융성한 시기였고 이에 게리가 직접적인 영향을 받았기 때문으로 추측된다. 셋째, 후기미니멀리즘적 속성은 게리 건축의 제 3기에 와서는 다소 소멸되는 듯 하였으나 이것은 4기에 와서 오히려 새로운 양상으로 발전되었다. 넷째, 게리 건축 전반을 살펴보았을 때 동일 속성이라도 특정시기에 나타났다가 사라졌다가 또다시 새로이 발전된 모습으로 나타남을 알 수 있었다. 예를 들어 단일 재료만을 사용하여 물성을 강조했던 방식은 2기에 가장 강하게 나타났다가 3기에 소멸되는 듯 하였으나 4기에는 오히려 첨단 테크놀로지의 도움으로 더욱 발전된 양상으로 나타났다. 또한, ‘타동사와 그 결과’로서의 후기미니멀리즘적 조형언어 역시 2기에 강하게 나타났다가 3기에 소멸되었는데 4기에는 오히려 ‘자동사와 그 순간’으로 발전되는 모습을 보여준다. 종합적으로, 게리는 반형태를 추구했던 후기미니멀리즘의 속성을 반영하는 데에 그치지 않고 그러한 속성들과 그의 건축언어와의 변증법적 발전을 통하여 자신의 독특한 조형언어를 형성해냈음을 알 수 있었다.


Frank O. Gehry is known to be an architect whose work ranges over different realms, especially between fine arts and architecture. He himself mentioned about this interdisciplinary aspect of his own work: he was inspired by, worked together with, and sometimes directly influenced by contemporary artists. Among the artists, the most influential ones are the sculptors, especially Richard Serra of Post-Minimalism and Claes Oldenburg of Pop Art. Based on this historically known fact, although very brief, this study explores how the features of Post-Minimal sculpture were transferred into Gerhy's architecture, and how Gehry has developed them into his own language. In Post-Minimal sculpture, the main concept "Anti-Form" was realized by emphasis on materiality, process and intuitiveness of work of art. Those features appeared vividly in Gehry's works especially in his second stage of his life, but seemed to have disappeared in the third stage. However, in the fourth stage, Gehry went beyond the influence of Post-Minimalism, and he created very unique formal language dialectically formed between Post-Minimal sculptural language and his architectural langu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