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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상민. 2007. 2. 일지 연구 방법을 사용한 일본인 학습자의 읽기 전략에 관한 연구. 이중언어학 33, 95-119. 최근 학문 목적 중심의 한국어 교육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면서 읽기 영역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효율적인 읽기 전략의 사용은 학습자의 읽기 능력을 발달시키는 데에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Grabe, 2002). 본 연구에서는 일지 연구(diary studies)를 통해 학습자들이 어떻게 한국어로 된 글을 이해하는지 살펴보고, 나타나는 주요 읽기 전략을 유형화해보고자 한다. 중급 수준의 일본인 한국어 학습자 10명을 대상으로 2개월에 걸쳐 실시되었으며, 모두 41개의 일지가 수집되었다. 분석 결과 상향적, 하향적 전략 사용의 빈도가 높게 나타났다. 특히, 어휘 자질을 이용한 전략의 사용 빈도가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는데, 이는 목표 언어(target language)인 한국어와 모국어(mother tongue)인 일본어와의 유사성에 기인한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이와 더불어 다양한 다독(extensive reading)의 형태도 나타났는데, 이는 읽기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에 넓게 읽기가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고 볼 수 있다.(호주 뉴싸우스웨일즈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