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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유치원 노래 지도에 있어서 주된 반주로 활용되고 있는 생음 반주와 녹음 반주가 유아의 자기조절능력 증진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함으로써 효과적인 반주를 통한 최적의 노래 지도 환경을 모색할 것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연구를 위하여 만 5세 유아 25명씩을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에 배치하여 실험집단에는 생음반주를 적용한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비교집단에는 녹음반주를 적용한 프로그램을 각각 실시하였다. 실험처치는 10주 동안 주 2회씩 총 20회로 이루어졌으며, 실험처치를 실시하기 전에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에 각각 자기조절능력 검사를 실시하고, 처치가 끝난 다음 동일한 검사를 실시하였다. 통계분석은 SAS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t-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생음과 녹음반주를 각각 경험한 유아들의 전체 자기조절능력에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으며, 특히 생음반주는 녹음반주에 비하여 유아의 자기조절능력 증진에 더욱 효과적이었다. 둘째, 생음과 녹음반주를 각각 경험한 유아들의 자기조절능력 하위영역 중 자기점검능력 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으며, 특히 생음반주는 녹음반주에 비하여 유아의 자기점검능력과 그 하위영역으로서의 자기평가 및 자기결정 능력 증진에 더욱 효과적이었다. 셋째, 생음과 녹음반주를 각각 경험한 유아들의 자기조절능력 하위영역 중 자기통제능력 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특히 생음반주는 녹음반주에 비하여 유아의 자기통제능력과 그 하위영역인 행동억제 및 정서성 영역의 변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따라서 반주는 유아들의 자기조절능력을 증진시키는 데 중요한 변인으로 작용할 수 있으며, 특히 생음반주는 유아들에게 자기조절능력을 증진시키는 기회를 제공하는 데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음이 규명되었다. 이에, 본 연구는 유치원 노래 지도에 있어서 교사들은 다양한 생음반주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어야 하며, 그를 위해서는 반주에 필요한 다양한 악기 보유와 교사들의 충분한 악기 연주 능력 구비가 필요함을 제언하였다.


The Effects of Accompaniment on Young Children’s Self-Regulation Ability in Kindergarten’s Singing Instruc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