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본 연구는 무용치료 프로그램이 유아의 창의성과 자아개념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었다. 연구대상은 대구시에 소재한 Y유치원과 경산시에 소재한 N유치원에 다니고 있는 만 3세~5세 남녀 유치원생으로 실험집단 65명과 통제집단 81명으로 구성되었다. 자료분석은 무용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하기 전에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동질성을 검증하기 위해 두 집단의 창의성과 자아개념검사에 대한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여 t검증을 하였다. 무용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한 후에 두 집단의 창의성과 자아개념 사전-사후검사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한 후, 평균에 대한 유의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t검증을 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무용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한 실험집단이 통제집단 보다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그리고 창의성의 전체점수에서 모두 높게 나타났다. 유치원 교육에 무용치료 프로그램을 부가한 활동이 유아들의 창의성을 향상시키는 데 유익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무용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에 자아개념은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치원 교육에 단기간의 무용치료 프로그램을 부가한 활동이 유아들의 자아개념의 향상에는 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The Effects of Dance Therapy Program for Developing Kindergarten Children's Creativities and Self-concep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