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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velopment an effective assessment tool for educational training


이 연구의 주된 목적은 교육연수기관의 교육효과 평가를 위한 측정도구의 개발에 있다. 분석대상은 교사 94명(초등: 52, 중등: 42)이었다. 측정도구는 김의철과 박영신(2005)이 제시한 이론적 배경에 근거하여 초중등교사용 질문지를 제작 활용하였다. 이를 위해 연수 시작 단계에서 1차 질문지(하위변인: 사회적 지원, 자기효능감, 직무성취, 직무만족도)를 실시하고, 연수 마지막 단계에서 2차 질문지(하위변인: 연수효과, 자기효능감, 성격)를 실시하였다. 그리고 연수 종료 3개월 후 3차 질문지(하위변인: 연수효과, 직무만족도, 자기효능감, 가족의 사회적 지원, 동료교사의 사회적 지원, 관리자의 사회적 지원) 주된 연구내용은 첫째, 제작한 측정도구의 신뢰도를 검증하였다. 둘째, 교사들의 사회적 지원과 자기효능감이 직무만족도와 직무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셋째, 교사들의 심리특성으로서 자기효능감, 성격과 연수효과에 대한 평가간의 상관관계를 파악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연수효과 평가 도구에서 측정하는 하위변인들의 신뢰도는 양호하였다. 둘째, 사회적 지원을 많이 받고 자기효능감이 높을수록 직무만족과 직무성취도가 높았다. 셋째, 자기효능감과 연수효과에 대한 평가는 매우 높은 정적 상관이 있었으며, 자기효능감과 연수만족도 높은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