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초등교육과 관련된 최근의 교육개혁들은 교육의 목적에 대한 진지한 접근 없이 단지 교육내용과 방법만을 개혁의 주요 대상으로 여김으로서 교육목적을 무시한 채 교육의 방법과 수단에만 집착한 나머지 교육의 본질적인 문제에 소홀하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은 이러한 교육적 현실에서 초등교육의 정체성과 초등교육목적의 재정립에 시사점을 얻기 위해 초등교육의 목적과 설정기준을 철학적으로 논의하는 데 있었다. 초등교육의 개념과 성격 고찰은 초등교육에서 보다 강조되어야 할 측면이 무엇인지를 밝혀줄 뿐만 아니라 초등교육의 의미를 다면적으로 조명해 주었다. 초등교육목적의 규범적 준거의 고찰을 통하여 초등교육현장을 이끌어 줄 교육목적체계는 내재적 가치, 외재적 가치, 내재적 가치와 외재적 가치가 통합된 것들이 혼합되어 다양하게 정립되어야 함을 시사해 주었다. 초등교육목적의 규범적 준거를 충족시켜 주는 기준을 세 가지 측면, 즉 교육방법의로의 변형, 아동의 내재적 활동과 요구, 과학적 태도와 방법을 탐색하였다. 이러한 조건들은 정립된 교육목적의 실천 가능성의 고려라는 측면에서 그 의의를 시사받을 수 있었다.


Philosophical Discussion about Aims of Primary Educ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