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의 창의성 교육을 위한 방안으로서 우리의 전통놀이를 제시하고 전통놀이와 창의성간의 관계와 그 교육적 가치를 규명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유아 수준에 적합하면서도 선행연구에서 창의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진 칠교놀이, 비석치기, 전래동요와 수수께끼, 윷놀이를 중심으로 창의성과 관련한 교육적 가치를 연구하였다. 그 결과 이들 각각의 전통놀이는 창의적 사고의 기본이 되는 여러 가지 능력과 창의적 사고의 기본 요소인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정교성, 민감성 등을 포함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전통놀이는 유아의 창의성 교육에 있어서 교육적으로 가치가 있으며 이를 창의성 교육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음을 말해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Educational value of the traditional play for the creative development of the early childhoo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