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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글은 우리 탈놀이에서 무언극의 구조적 특징, 무언의 인물이 지닌 전형적 성격, 극적 전개과정에서 다른 인물과의 관련을 중심으로 접근하였다. 우리의 탈놀이에는 강릉관노가면극, 예천청단놀음처럼 완전 무언극도 있고, 하회와 같이 무언에 가까운 탈놀이도 있다. 이들은 모두 서낭제 굿탈놀이라는 특성을 지니며, 구조적으로 굿의 전개 방식과 유사하다. 전형적 성격을 중심으로 해서 무언인 이유를 크게 4가지로 분류하였다. 첫째, 노장은 숭고와 비속의 이중성 부각, 둘째, 상좌, 연잎눈끔적이, 오방신장, 사자는 축귀적 의식무의 주체로서의 부각, 셋째, 소무, 첩, 여사당은 외모의 교태와 현실적 한계의 부각, 넷째, 문둥이, 도령은 신체적 불구와 비정상적 인물의 부각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그리고 극적 전개 과정에서 무언의 인물의 상대역에 따른 관계를 유무언 중심으로 접근한 결과, 무언:무언은 결합, 동성간의 무언:유언은 갈등, 이성간의 무언:유언은 결합을 부각시키는 데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무언은 우리 탈놀이에서 종교적 원초성, 인물 전형성, 극적 전개에서 인물의 갈등과 결합의 부각이란 측면에 의미를 지닌다.


The meaning and function of silence in the Korean Mask DanceChung, Hyung-Ho(Chung-Ang University)The Korea Mask Dance has characters who are silent in the performance. No-jang, So-mu, Chub, Sangjwa, Ae-sadaung and imaginary animals. Silence brings the typical personality traits of the characters to the forefront. Therefore, they are foten used to bring religious sublimity and ambiguity, coquetry in appearance and the second-class citizen into relief.These characters may appear on the stage alone but more often two or more will appear at once, for example, a silent character VS another silent character or a silent VS a talking character appear. Generally speaking, a silent VS a talking character will appear on the stage in a dramatic plot. This is because a dramatic plot focuses more on bringing out the trouble between charact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