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대학은 유학의 기본 경전이자 입문서로, 옛 사람들이 학문하던 대체적인 방법을 기술하였고, 앞 뒤 체계가 제대로 갖추어져 있는 경전이다. 특히 三綱領 八條目을 통해 인간의 지향을 구체적으로 통관할 수 있는 저작이다. 여기에 주자는 직접 서문을 달아 학문의 체계를 제시하였다. 본고는 이러한 대학의 서문을 자세하게 분석하고 해석하여, 그 교육적 의미를 고찰하였다. 대학의 서문에는 유학적 인간학과 교육관, 학교의 구분과 교육과정, 선발의 의미, 지도자의 모범, 구성원의 윤리적 실천과 본분의 이행 등을 체계적으로 다루고 있다. 이는 현대 교육적 차원에서도 주요한 시사점을 준다. 첫째, 인간관의 측면에서 착한 인간성을 누구나 지니고 있다는 인간에 대한 보편성과 기질의 차이에 의한 인간의 개체성을 확인시켜주었다. 둘째, 착한 인간성의 회복을 교육의 근본에 두었다. 셋째, 교육과정과 내용을 아동교육 차원에서는 보통교육을 강조하고 성인교육 차원에서는 전문교육 내지 지도자 교육을 강조하였다. 넷째, 교육방법 측면에서 지도자의 모범을 중시하는 동시에 구성원들의 윤리적이고 본분에 충실히 임하는 자세를 중시하였다.


Research on Education system Embodied in The Great Learning(大學章句)’s Foreward / Shin Chang H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