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전통적으로 ‘樂’字의 용례에 따른 의미는 크게 ‘즐거움’과 ‘음악’의 두 유형으로 나뉜다. 여기서는 후자를 중심으로 유교음악의 실제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관점에서의 연구는 禮樂思想이나 「樂記」의 분석 등을 중심으로 진행된 바 있다. 따라서 이 논문은 기존의 연구 내용에 유의하면서, 특히 유교음악의 연원과 공자의 음악활동에서부터 묵자의 음악 비판과 순자의 묵자 비판 및 음악의 유용성 부분에 이르기까지 연구의 폭을 좀 더 넓혀 그 실상을 파악하려는 데에 주력하였다. 이 연구의 동기는 유교문화의 원형을 찾아 그 현대적 양상을 논의함에 있어서 특히 음악 부분이 간과되고 있다는 점을 직시하고, 그러나 그 간과된 부분을 펼쳐갈 수 있다면 오늘날의 음악 정서와 어울려서 유교문화의 현대적 정립에 큰 힘을 얻을 수 있다고 보는 데에서 출발했다. 특히 유교음악은 관능적 쾌락을 위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 내면의 심성항양과 사회적 질서유지의 도덕성을 함유하고 있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지대했다. 이러한 기본에는 ‘治世之音’과 ‘亂世之音’ 및 ‘亡國之音’, 그리고 ‘正樂’과 ‘侈樂’의 분별의식이 전제되고 있었던 것이다. 따라서 그 좋은 음악은 국가적 차원에서 ‘禮’와 함께 仁義의 도덕사회 구현의 방편으로서 중시되었을 뿐만 아니라, 孔子와 그 제자들에 있어서는 일상적으로 악기를 연주하면서 ‘成於樂’의 태도로 유자의 진면목을 보이기도 했다. 그러나 기존의 음악활동이 서민생활에는 유익할 것이 없다고 보는 墨子는 특히 실리와 민생의 측면에서 그 자체를 비판하고 거부하였다. 하지만 그에 또 반격을 가하던 荀子는 전통음악의 심성 정화적 성격과 사회 친화적 역할을 중시하면서 이른바 ‘樂論’을 정립하였다. 이 논문에서는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고찰하고 ‘德音’으로 상징되는 유교음악의 실상을 파악하여 현대 유교문화 정립의 한 활력소로 삼는 데에 기여하고자 했다. 오직 하늘과 자연의 이치에 근거하는 유교의 ‘正樂’이야말로 착한 사람, 친화의 사회인을 낳을 수 있는 보편적 의의를 가질 수 있는 것이기 때문이다.


The History of the Chinese music has been in the very long time. The first style of orchestra was appeared in B.C. 23rd century. That is Souh(韶) of King Soun(舜). And it was appraised very highly in the Coufucian music discussion. Because Souh(韶) had many natural elements for the purpose of appearing moral society. On the other side Confucious(孔子) and his followers were plying a Chinese harp in their life. But the thinking of Mouk-za(墨子) had been very negative to the traditional music events. Because his view point was established on the people’s situation of economic life. On the other way Soun-za(荀子) criticized the thinking of Mouk-za. He thought that Mouk-za had passed over the clearing of human mind and the harmonizing of human relation through the good music events. Therefore his discourse of music was attached importance to the theory of the Coufucian music. This thesis is the study of above-mentioned problems from various angles for the purpose of the understanding Confucian original music and finding excellent elements for modern Confucianis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