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본 연구의 목적은 유치원 교사들의 저널쓰기 활동이 교사들의 문제해결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는 것이다. 7명의 현직 유치원 교사들은 대상으로 24주간 반성적 저널쓰기 활동을 하였고, 각각의 저널에 대해서는 전문가 피드백이 주어졌다. 각 교사가 작성한 저널은 시기별로 나누어 교사들의 문제해결능력의 변화를 분석하였다. 문제해결과정에 있어서 교사들은 문제상황 특수성에 대한 분석과 문제해결을 위해 실현가능한 구체적인 계획을 설정하는 등 적극적인 교육실천자로서의 모습을 보였다. 반성적 저널쓰기 활동은 교사행동에 대한 내적점검과정으로 실천적 지식을 갖춘 전문인으로서 교사의 변화과정을 보여주었다.


The Effect of the Reflective Journal Writing for Kindergarten Teachers on Problem-Solving Abil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