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본 연구의 목적은 제 7차 유치원 교육과정 언어생활영역의 시안을 개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유아 언어 교육 관련 연구, 현행 6차 교육과정 언어생활영역에 관한 조사연구, 제 1차부터 6차 교육과정의 언어영역의 내용, 그리고 일본과 미국 Texas주의 유치원 언어교육의 내용을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말과 글을 즐겁고 바르게 사용하기 위한 기초능력과 태도를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하며 말하기․듣기ㆍ읽기ㆍ쓰기의 4개 영역 12개 하위내용으로 구성된 시안을 개발하였다. 이와 함께 개발된 시안의 지도상 유의점으로 유아 언어발달 특징의 고려ㆍ문어발달에서 환경 및 자료의 중요성 인식ㆍ의미 있고 실제적인 활동 및 종합적인 과정 평가 실시를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