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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호텔의 서비스지향성,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에 대한 영향관계를 실증적으로 규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3가지의 연구개념에 대하여 요인분석 및 신뢰성분석을 통해 변수들을 요인들로 축약한 후 회귀분석을 통한 가설검증을 통해 연구결과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호텔조직의 서비스지향성이 호텔종업원의 직무만족에 부분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호텔조직의 서비스지향성이 호텔종업원의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호텔종업원의 직무만족이 호텔종업원의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호텔조직의 서비스지향성이 높을수록 호텔종업원의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이 높아지며, 아울러 직무만족이 높아지면 조직몰입 또한 높아진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러한 점에서 종업원만족을 통한 고객만족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내부마케팅 프로그램의 개발에 대한 호텔경영자들의 적극적인 관심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relationships among Service Orientation,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in the hotel industry. For this end, reliability analyses, factor analyses and regression analyses were conducted, and three hypotheses were verified subsequently.The study revealed : (1) service orientation appeared to influence job satisfaction partly, (2) service orientation appeared to influence organizational commitment, (3) job satisfaction appeared to influence organizational commitment. These conclusions imply that chief executive officers of hotels should develop diverse internal marketing tools, and then implement them in order to maximize guest satisfaction through employee satisfac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