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본 연구는 유아를 위한 의사소통 능력 향상 프로그램이 유아의 또래상호작용 행동 및 또래수용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수행되었다. 연구대상은 서울시 노원구에 소재한 H어린이집과 S어린이집의 만 5세 유아 64명이며, 실험집단에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을 12주 동안 총 36회 실시하였다. 연구도구로는 유아의 또래상호작용 행동에 대한 교사평정 검사와 또래수용도 측정을 위한 또래평정 검사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를 이용하여 공변량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또래상호작용 행동의 모든 항목 및 또래수용도는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이와 같은 결과는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이 유아의 또래관계 증진에 효과 있음을 시사해준다.


The Effects of a Communication Competence Enhancement Program on Young Children's Peer Interaction and Peer Acceptan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