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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농수산물 브랜드 유통과정상에서 관계-체험 마케팅 홍보전략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한 목적으로 연구되었다. 농수산물 브랜드는 타 공산품의 브랜드는 달리 식료품을 중심으로 생산자, 공급자, 소비자간의 인간 관계를 형성함으로서 관계-체험 유통을 내포하게 된다. 이런 관계는 브랜드를 매개체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과정에 의해 창출, 유지, 관리된다. 즉, 사람-상품-사람 간에 관계적 체험은 유통마케팅 과정에서 이루어지며, 그 과정의 활성화는 효율적인 홍보전략에서 이루어진다. 특히 생산자가 출하한 농수산물 브랜드가 고객에게 선택되기까지 어떻게 고객들에게 감각적으로 체험되어 인지시킴으로써 구매 행동에 이르러 수익을 창출하고 나아가 경제, 사회, 문화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관계-체험 마케팅 홍보전략을 살펴본다. 이런 홍보전략은 농수산물 브랜드의 본질적인 기능인 맛, 멋, 향기, 영양, 안전, 안심, 건강과 파생적인 기능인 브랜드의 이름, 로고, 슬로건, 이미지 및 지명도, 로열티, 이벤트 및 스폰서 등으로 고객에게 접촉되어 인지된다. 이런 일련의 관계 구축은 커뮤니케이션의 수단과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이 지향하는 소비자중심의 홍보전략이다. 이런 유통환경 하에서 농수산물관련 생산자들이나 유통업체들은 농수산물브랜드를 매개체로 공중과의 선의 관계(goodwill-relations)를 유지하면 개인과 기업의 수익창출은 물론 총체적인 경제,사회,문화 발전에도 기여하게 될 것이다.


This study investigates PR strategies for the brand marketing of the agri-fisheries products. Agri-fisheries brands creats the relationship among the producers, sellers, and consumers. The relationship is created and managed by marketing communications with brand values. This study examines when argi-fisheries brand was selected by the customers, what kinds of the brand values were attracted the customers. The brand have made a profit to the producers, and have an important effect upon economy, society and culture as PR strategies of the relational-experiencial marketing. The brand values that are recognized by costumers tends to be operated by the PR strategies such as taste, shape, aroma, nutrition attributes as well as the marketing functions of the brand name, logo/symbols, slogans, images, reputation, consumer royalty, marketing events. This study result shows that under the marketing environment, the producers with the reational-experiential agri-fishery items keep up the goodwill relationships with cosumer groups and promote an individual and corporate profi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