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이 연구는 제품 디자인에서 표면재질의 역할을 고찰 하고자 한다. 사용자의 직 간적적인 촉감을 통해 얻어지는 표면재질감은 감성디자인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조사했다. 40명에게 두 개의 제품 이미지의 주제를 주고 그 이미지에 해당되는 제품을 가져온 후 인터뷰를 실시했다. 제품의 디자인을 구성하는 디자인 요소 중 재질은 형태와 색에 이어 세 번째로 높은 빈도로 언급되었다. 참가자의 인터뷰 내용을 맥락적인 관점에서 분석하면 특정 이미지에 연관된 재질이 존재 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특히 sophisticated한 이미지는 주로 언급된 어휘가 전통적인 천연 재질과 관계가 있다. 전체적인 재질 표현의 비율을 보면 Cute image의 재질을 표현한 어휘는 27%로 sophisticated한 이미지의 3분의 1정도 보다 아래다. 이것은 재질로 어떤 특정 이미지를 표현 하는 것이 유리할 수도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일반적으로 디자인 과정에서 컨셉의 표현은 주로 형상화의 초기 단계인 스케치에서 이루어지는 경향이 있는데, 본 결과로 미루어 보아 컨셉에 따라서 재질이나 표면처리의 주요한 역할을 기대할 수 있다.인터뷰 결과 재질로 어떤 특정 이미지를 표현 하는 것이 유리할 수도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How much do product materials influence on users’ emotion? The research initiated from this question.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understand product materials as means of emotional design. 40 students were participated in the interview, which were a main method of the research. The participations were given product list and themes of the emotionaldesign discussed from previous focus group interview. They brought of two pairs of design(image or real product)and explained why they are think their images are represented the each theme. The interview result reflects materials can be important role to represent a certain design theme in terms of emotional design. In general, materials can not taken priority of designing but it can be interpreted that users more sensitive the materials than designers’ expect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