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본 연구에서는 가정에서 주로 사용하는 어머니의 읽기지도 방법이 무엇이며, 읽기지도 방법 및 유아의 문해 습득에 대한 어머니의 신념이 만 3, 4세 유아의 읽기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았다. 이를 위해 서울 경기지역에 위치한 유치원과 어린이집 4곳에 다니고 있는 3세 유아 47명과 4세 유아 54명에게 읽기 능력검사와 읽기 단계 검사를 하였고, 그들의 어머니 101명에게 가정의 읽기지도 요인 및 문해 습득에 대한 신념 질문지를 작성하게 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빈도분석, t 검증과 일원분산분석을 하였으며 그 결과, 어머니들은 주로 가정에서 책읽어주기를 가장 많이 하였으며 어머니가 직접 유아를 지도하는 것이 가정방문교사에 의존하는 것보다 3, 4세 유아 모두의 읽기 능력에 더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문해 습득에 대한 어머니의 신념은 유아의 읽기 능력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는 못하였지만 균형잡힌 언어신념을 가진 어머니의 자녀가 가장 높은 읽기 능력을 보였다.


The Effects of the Home-Reading Factors and Mother's Beliefs about Literacy Acquisition on Children's Reading Develop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