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본 연구에서는 연령 및 성에 따라 유아의 수용언어능력과 표현언어능력, 실행기능 및 또래상호작용에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고, 수용언어능력과 표현언어능력에 따라 실행기능과 또래상호작용에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았다. 그리고 수용언어능력과 표현언어능력, 실행기능 및 또래상호작용 간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충청북도 C시에 거주하는 4, 5세 유아 120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12.0 프로그램을 이용해 분석하였다. 그 결과 5세 유아가 4세 유아에 비해 언어능력과 실행기능이 높고, 또래와의 상호작용 또한 활발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남아가 여아보다 주의전환 등의 실행기능이 높고, 또래와 더 활발히 상호작용함을 알 수 있었다. 언어능력에 따라서는 수용언어능력이 높은 유아들이 주의전환 등의 실행기능이 높았고, 표현언어능력이 높은 유아들이 또래와 협력적 상호작용이 활발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수용언어능력 및 표현언어능력과 실행기능, 실행기능과 또래상호작용 간에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이는 유아가 사회적, 인지적으로 충분히 발달할 수 있는 환경을 갖추어주기 위해서는 어려서부터 수용언어능력과 표현언어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교육적 환경이 중요함을 제시한다.


Young Children's Executive Function and Peer Interaction according to Language Abilit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