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본 연구는 자연 친화적이고 생명 중심 교육인 생태유아교육에 대해 살펴보고 생태유아교육 안에서의 탐구활동이 유아의 과학 탐구능력 및 창의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서울에 있는 D유치원 만4세 유아 44명을 대상으로2005년 10월부터 8주 24회 실시하였고 실험 집단은 생태유아교육 탐구활동 프로그램을, 비교 집단은 같은 주제를 가지고 일반적 탐구활동 프로그램으로 실시하였다. 실험결과에서는 실험집단이 비교 집단보다 평균점수가 높게 나타났다. 이는 생태 유아교육 탐구활동 프로그램은 유아들의 과학 탐구능력 및 창의성을 향상시키는 데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러므로 생태 유아교육 탐구활동 프로그램이 일반적 탐구활동 프로그램에 비해서 유아들의 과학탐구 능력 및 창의성에 더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임을 알 수 있었고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환경오염이 심각한 이 시대에 유아교육 현장에서 자연 친화적이고 생명 살림의 교육방법 등이 도입, 확산시킬 필요가 있음을 알 수 있다.


The Influence of the Science Program in Eco Early Childhood Educare about the Ability of Inquiry in Science and CreativityIm, Gab BinPark, Young R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