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본 연구는 상호작용적 또래놀이에 대한 교사-유아관계와 또래유능성의 관계를 분석해 보고자 하였다. G광역시 공립유치원 만 5세 유아 176명을 대상으로 하여 세 변인에 대한 교사평가를 실시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12.0 프로그램을 통해 상관계수와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연구결과 첫째, 교사-유아관계와 또래유능성의 하위요인들은 상호작용적 또래놀이 중 놀이상호작용과 같은 긍정적 요소와는 정적 관계가, 놀이방해나 놀이단절과 같은 부정적 요소와는 부적 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교사-유아관계와 상호작용적 또래놀이 관계에서는 친밀감, 갈등, 의존요인 모두 놀이상호작용을 유의하게 예측하지 못하였으나, 갈등요인이 놀이방해를 예측하는 중요한 변인으로 나타났다. 놀이단절과의 관계에서는 친밀감, 갈등, 의존요인이 모두 부적으로 예측하였다. 셋째, 또래유능성과 상호작용적 또래놀이 관계에서는 친사회성과 주도성이 놀이상호작용과 의미 있는 정적 예측관계를 보였다. 또한 친사회성은 놀이방해와 부적 예측관계가, 주도성은 놀이방해와 정적 예측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사교성, 친사회성, 주도성은 놀이단절을 의미 있게 예측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The Relationship between Interactive Peer Play, Teacher-Child Relation, and Peer Competence of Young Childr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