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예술을 교육과정의 핵심으로 고려하면서 우리에게 아름다운 느낌이 들게 하는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특성을 미학적 관점에서 탐구해 보았다. 이태리 특유의 문화적 전통 속에서 서구의 교육철학과 접목하여 독창적 교육과정을 발전시켜온 레지오 접근법은 교육내용과 방법에서 독특한 심미적 속성을 가지는데 이를 학교교육에 내재한 미적특성 그리고 예술교육에 대한 미적특성으로 나누어 설명하였다. 레지오 에밀리아 학교교육에 내재한 심미적 특성에 대한 논의에서는 건물을 포함한 물리적 공간이 주는 아름다움의 의미, 그리고 이 공간을 채우는 다양한 예술재료, 그리고 이 재료의 변형으로 만들어 지는 유아들의 상징언어에 내재한 미적 특성에 초점을 두었으며, 예술교육에서 심미적 특성으로는 통합예술, 인식론적 예술, 그리고 심미적 문해력의 관점에서 논의를 심화시켜 보았다. 본 연구는 한 학교가 가지는 아름다움의 의미를 보다 좋은 학교를 만들어가기 위해 적극적으로 고려해 보아야 할 하나의 준거로써 제시하고 특히 우리나라에 광범위하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 레지오 접근법을 ‘아름다움’이라는 관점에서 들여다봄으로써 미학이 레지오의 정신성을 새롭게 이해할 수 있는 또 하나의 틀이 될 수 있음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An Exploration on the Meaning of Aesthetics in Reggio Emilia Approa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