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시대의 도래와 함께 다문화교육을 수행해야 할 유아교사를 성공적으로 길러내기 위한 교사교육의 방향을 모색해 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문화, 다문화, 그리고 다문화 교육의 의미를 살펴보고, 한국사회의 변화에 따른 다문화교육과 다문화 교사교육의 필요성을 짚어 보았다. 그 다음으로는 다문화 교사교육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찾기 위해 우리나라보다 앞서 다문화 교육을 수행해온 미국의 다문화 교사교육의 변화과정과 최근 관심을 받고 있는 교사교육 모형들을 살펴보았다. 이들 모형에서 제시된 방안들을 토대로 다문화시대 유아교사교육의 방향에 주는 시사점을 7가지로 요약하여 제시하였다.


Implication for Preservice Teacher Education Based on Multicultural Educ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