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본고는 走馬樓 吳簡 중 戶籍簡에서 426건의 戶人을 찾았으며, 그 기본적인 사항은 다음과 같다. 14세 이하 4건. 모두 남자로 給吏卒 2건 포함. 15세에서 59세까지 323건. 남자 312건, 그 중 불구자 77건, 給吏卒 61건. 여자 11건, 그 중 불구자 1건. 60세 이상 99건. 남자 88건, 그 중 불구자 24건, 給吏卒 2건. 여자 11건, 그 중 불구자 1건. 총계: 戶人 426건. 그 중 남성 404건(불구자 101건, 給吏卒 65건 포함), 여성 22건(불구자 2건 포함). 官府에서 戶籍을 편제하여 民戶를 관리하는 것은 주로 賦稅·繇役 수취를 위한 것이다. 走馬樓 吳簡 중 戶籍簡 중 戶人은 대부분 남자(96% 이상)로, 한편으론 “男尊女卑” 관념 때문이며, 한편으론 官府의 賦稅·繇役 징발을 쉽게 하기 위해서이다. 戶人 중 불구자는 24%를 넘는데, 이들 중 남자와 여자의 性比는 101:2이다. 특히 남자의 불구자 비율이 높은 것은 가족 내에서 다른 성원들에 비해 더 큰 부담을 지기 때문이 아니라 官府의 賦稅·繇役 부담 때문이다. 일반적인 民戶는 대부분 戶主 자신이 家長으로, 이 둘이 동일하다. 그러나 우리는 戶主를 단순히 家長이라고 이해해서는 안 된다. 첫째, 가장은 주로 가족 내에서의 尊卑·長幼 등 윤리 관계에 따라 정해진 것으로, 그 지위는 바뀔 수 없다. 이에 비해 戶主는 戶籍 제도의 산물로, 그 지위는 나이에 따라 변할 수 있다. 둘째, 家長이 구현하는 것은 父權 및 夫權이지만, 戶主는 官府와 民戶 사이의 使役 관계를 구현할 뿐이다. 셋째, 가족 내의 여러 일들에서는 家長이 최고의 지위를 누리지만, 官府의 賦稅·繇役에서는 戶主가 해당 戶의 책임자이다. 비록 家長 이외의 성원이 戶主를 담당하더라도, 戶人은 직계 가족 중의 중요 성원만 될 수 있으며, 방계 친속이나 기거인, 노비 등은 될 수 없다. 그러나 만약 戶人 자신이 家長이 아니라면 단지 官府의 使役을 받는 도구일 뿐, 戶人의 권리를 법률적으로 보장받지는 못했다. 본고에서 戶人을 家長으로부터 분리하여 고찰한 것은 이와 같은 이유 때문이다.


本文從走馬樓戶籍簡中選取“戶人”426例,這些戶人的基本情況是: 14歲以下,4例,均爲男性,含給吏卒2例。 15歲至59歲,323例。其中,男性312例,含殘疾77例,給吏卒61例;女性11例,含殘疾1例。 60歲以上,99例。其中,男性88例,含殘疾24例,給吏卒2例;女性11例含殘疾1例。 總計:戶人426例。其中,男性404例,含殘疾101例,給吏卒65例;女性22例,含殘疾2例。 官府編制戶籍、管理民戶,主要是爲了滿足賦稅繇役的需求。在走馬樓戶籍簡中,絶大部分戶人是男性(超過96%),這一方面是“男尊女卑”觀念的作用,一方面也是便於官府對賦稅繇役的征發。 殘疾者超過戶人總數的24%,而且在殘疾戶人中,男性與女性之比爲101:2。戶人的高殘疾率,尤其是絶大部分殘疾者出現在男性戶人中,與戶人(尤其是男性戶人)要比其他家庭成員承受更大的負擔不無關系--而這些沈重的負擔主要來自於官府的賦稅和繇役。 對於普通民戶而言,在多數情況下,戶主本身就是家長,二者是同一的。盡管如此,我們不應把戶人簡單理解爲家長,這是因爲:首先,家長主要根據家庭中的尊卑、長幼等倫常關系而確立的,這一地位在其有生之年是不可改變的;戶人則是戶籍制度的産物,這一地位在其年老體弱時是可以轉移的。其次,家長體現的是父權和夫權,而戶主所體現的是官府與民戶之間役使與被役使的關系。第三,在只涉及家庭內部事務時,家長的地位是最高的;而在涉及到官府的賦稅繇役時,戶主則是本戶的責任人。 雖然也有戶主由家長以外成員擔任的情況,然而,戶人必須是直系家庭中的重要成員,而不是旁系親屬,更不可能是寄居者或奴婢。而且,如果戶人本身不是家長,他們只是受官府役使的工具,沒有專門的法律對戶人的權威加以保障。本文之所以把戶人從家長中剝離出來,單獨加以考察,其原因就在於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