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판타지 동화는 아동문학의 새로운 화두로 떠오르고 있으며, 그 반응도 뜨겁다. 더욱이 그러한 발전 양상은 제도교육인 초등학교 문학교육의 시각을 투영하여 판타지 동화를 읽고 배우는 동화 교육적 이론 정립을 필요로 하는 것이다. 하지만, 소설 교육론과 달리 제대로 된 동화 교육론이 부재하다는 점에서 판타지 동화 교육에 대한 관심을 통해 현실주의 동화 교육, 전래동화 교육과 함께 아동 서사교육을 떠받치는 한 축으로 기능하도록 조력해야 할 것이다.판타지 동화 읽기의 방법은 판타지 동화의 본성과 읽기 방법이 유의미하게 결합하는 장면에서 추출될 수 있다. 판타지가 현실을 비추는 거울의 역할을 담당한다는 측면에서 비판적 읽기를 통해 현실을 제대로 인식하는 힘을 길러줄 수 있으며, 저학년 아동의 놀이 정신에 부합하는 작품 읽기를 통해 자유롭게 상상력을 발현하는 읽기 문화가 정착될 수 있다. 또한, 작가가 흩뿌려 놓은 단서들을 추적하는 대화적 읽기를 통해 작가와 독자인 아동이 독서를 통해 만나는 지적 게임으로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장르의 법칙을 갱신해 가는 한국 판타지 동화 창작을 고려한다면 개별 작품의 특성과 유형들을 세밀히 살피면서 부단히 읽기의 방법을 탐구하는 작업이 이어져야 할 것이다.


A Study for inquiry of method in Fantasy juvenile story educ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