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이 연구에서는 2007년 2월에 개정 고시된 국어과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서 개발시 우선적으로 고려해야할 교과서의 내적 체제에 대한 방안을 모색하였다. 특히 교과서 분책 방식과 단원 구성 방식에 초점을 두어 논의를 전개하였다. 먼저, 교과서 분책 방식과 관련해서는 영역별, 기능별 통권 형태를 제안하였다. 제7차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서는 영역별 분책 방식을 취하였고, 몇몇 연구자들은 기능별 분책 방식을 제안하였다. 그러나 이 연구에서는 영역별, 기능별 연계성을 살려야 한다는 점에서 통권 체제가 더 적합하다는 점, 통권으로 인한 분량 부담이 있기 때문에 한 학기당 2권 체제가 적합하다는 점을 중심으로 논의하였다. 그 다음으로, 단원 구성 방식과 관련해서는 대단원, 중단원, 소단원을 구분한 다층 체제의 단원 구성 방식을 제안하였다. 제7차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서는 언어사용 목적별 대단원 체제를 취하였다. 기존의 단원 구성 방식을 비판하면서 새로이 제안된 단원 구성 방식 중에서 주제 중심 단원 구성 방식은 이 연구의 논의에 시사하는 바가 있었지만 몇 가지 측면에서 문제점이 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이 연구에서는 맥락 중심의 대단원, 주제 중심의 중단원, 목표 중심의 소단원 체제를 제안하였다.


A Study on the Type of Separating Volume and the Type of Unit Organization for Elementary Korean Textbook